광고
경제
증권*금융*보험
간병보험료 비교 사이트 알아보고 삼성생명 간병인 보험 및 한화생명 간병인 보험 가입나이 확인해보기
김은영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4/04/12 [10:09]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간병보험료 비교 사이트 알아보고 삼성생명 간병인 보험 및 한화생명 간병인 보험 가입나이 확인해보기  ©



[더데일리뉴스] 치매보험이란 치매 증상으로 보장이 필요한 경우에 이와 관련된 비용 등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치매보험뿐만 아니라 간병보험을 통해서도 치매를 비롯한 기타 질환으로 혼자 생활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때 간병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를 살펴보고 필요한 보장을 준비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경우에 가입 연령의 범위 또는 보장 내용 등을 확인하고 예상 보험료를 산출하는 방식으로 다수의 상품을 확인 후 참고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만약 치매보험 또는 간병보험에 관해서 비교 견적을 내고자 한다면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id=dkfiw) 등의 방식을 활용해 볼 수 있으므로 피보험자의 나이, 성별, 필요한 보장에 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고 적절한 상품을 찾아서 설계해 보는 것이 권장된다. 특히 치매는 나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발병할 수 있고, 갑작스럽게 이러한 질환이 발병했을 때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그 필요성을 확인하고 보장을 준비해 봐야 한다.

 

또한 치매보험을 통해서 보험금을 청구할 때 절차를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들이 누락되지 않도록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참고로 치매보험에 가입할 때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서 대리청구인제도를 활용해 보는 방법이 있으므로 알아두면 좋다. 이는 치매뿐만 아니라 기타 보험 사고가 발생한 경우, 피보험자 본인이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이 어려울 때 보험금을 대신 청구할 수 있는 대상을 지정하는 제도이다. 이는 가입 초기에 설정하거나 가입한 뒤에 지정 가능하다. 이러한 지정대리인으로 정할 수 있는 대상은 3촌 이내의 친족, 가족관계등록부상 배우자이다.

 

치매보험을 통해 보장을 받는 경우에는 임상치매평가(CDR) 척도에 따른 기준을 토대로 단계를 구분하며, 해당 단계에 맞춰서 보장 한도에 차이가 있다. 이 검사는 인지기능 및 사회기능의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이며 총 5등급으로 분류하는데, 증상의 정도에 따라 1~2 등급은 경증치매, 3~5 등급은 중증치매라고 한다. 각각의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CDR1은 경도, CDR2는 중증도, CDR3은 중증, CDR4는 심각, CDR5는 말기 단계임을 알 수 있다.

 

경도는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으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정도의 기억 장애가 있는 정도이며, 중증도일 때는 시간 인지 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그리고 중증 단계는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다는 것이 겉으로도 보일 정도를 뜻하며, 심각 단계부터 말기는 타인의 도움 없이 생활할 수 없는 정도라고 보면 된다. 이처럼 치매보험은 치매의 증상과 단계에 따라 진단비 및 생활자금을 받게 되는데, 간병보험은 치매 단계별로 간병비를 보장받거나 간병인을 보장받는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어떤 보험에 가입하든 필요한 부분에 맞춰서 피보험자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고, 다양한 상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 후 가입하고자 할 때 예상 보험료를 비롯한 가입조건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또한 가입 시 치매 등급에 따라 보장 한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선택할 수 있는 특약 항목 역시 차이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서 알아보고 설계한다면 상황에 맞게 보장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단, 특약 항목을 추가로 구성하는 경우에는 그만큼 보험료가 높게 책정될 수 있으니 이 점에 유의해야 하고 보장 방식이나 횟수가 어떻게 다른지에 관해서 약관을 통해 꼼꼼하게 알아봐야 한다. 보장 조건 역시 상품마다 차이가 있으나 일부 상품 중에는 암으로 확정진단을 받았을 때 이를 보장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설명한 것처럼 세부 조건은 모든 상품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므로 여러 가지를 확인하고 이를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id=dkfiw)에서 다수의 보험사 및 상품을 두고 비교하거나 가입순위 등을 파악한 뒤에 보장 설계에 따른 예상 보험료를 산출해 본다면 보장을 받는 대상에게 맞춰서 준비해 볼 수 있다. 치매보험이나 간병보험 가입을 앞두고 보장과 관련된 정보 등을 찾아보려고 하는 상황이라면 이와 같은 내용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상세하게 알아보고 참고해서 상황에 맞게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대비하는 데 활용해 보는 것이 권장된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제주도] 제주소방, 폭염 대응체계 본격 가동···“도민안전 지킨다”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