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제
증권*금융*보험
직장인, 사업자대출 ,무직자 주택담보 후순위대출 한도 DSR 조건
김은영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4/03/18 [13:17]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직장인, 사업자대출 ,무직자 주택담보 후순위대출 한도 DSR 조건  ©



[더데일리뉴스]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내려간다.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3개월 연속하면서 주담대 최저금리는 연 3%로 내렸다.

 

17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2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지난 1월(3.66%)보다 0.04%포인트 낮은 3.62%로 집계됐다. 지난해 11월(4.00%) 이후 3개월 연속 하락세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로, 은행이 실제 취급한 예·적금, 은행채 등 수신상품의 금리 변동이 반영된다.

 

시중은행 금리는 소폭 내려가고 있지만 , 경기 침체로 인해 각종 생활자금 및 개인사업자금 용도의 주택담보대출 신청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주택담보대출금리가 다소 떨어졌지만 기준금리 및 시장금리는 여전히 높은 금리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의 가계부채관리를 위한 소득증빙관련 총부채상환비율 스트레스 DSR이 적용 되고 있다. 특히, 소득자료가 적게 나오거나 , 신용대출관련 부채가 많은 경우 이용가능 한도가 줄거나 부결 되는 경우 있어 시중은행에서 추가적인 한도 이용은 어려운 상황이다.

 

다만 정부가 시중 은행권 부터 DSR 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비교적 심사기준이 수월한 2,3금융권으로 대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지금같이 고금리 시대에는 주택담보대출이 필요한 경우 기존에 이용중인 낮은금리의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기 보다는 추가적으로 후순위담보대출을 이용하는게 지금 같은 고금리 시대에 이자를 절약할수 있는 방법이기도 한다.

 

 주택,아파트담보대출의 경우 시중은행에서 아파트시세대비 일정비율 LTV 한도 이상으로 이용 하기가 어렵지만, 후순위 전용 2,3금융권을 통해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추가한도를  이용 할 수 있다. 이렇게, DSR 규제가 있는 경우, 관련 규제가 적용되는 시중은행외에 규제가 비교적 낮은 2,3금융권으로 선택의 폭을 넓힘으로써 다양한 자금용도의 추가한도를 이용 할수 있다.  

 

 후순위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위드비즈론 관계자는 " 후순위전용 금융기관은  DSR규제와 상관없이 후순위 추가 한도이용이 가능하지만,  금융사별로 자격요건, 한도, 금리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금융전문가와 충분한 상담과 정보를 확인하여 개인의 자격요건에 맞는 금융사를 선택해야 한다.“ 라고 전했다.

 

 한편,아파트담보대출한도 관련 정보와 추가한도, 금리, 심사기준등은 후순위금리비교 전문 사이트 위드비즈론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수 있으며, 전화로 전문상담사와 1:1 비대면 무료 상담도 이용 할 수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경기도] “민생회복 렛츠고!”… 축제도 즐기고, 경기도 살리고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