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데일리뉴스] 케이(K)-패션을 대표하는 국내 디자이너들이 다가오는 가을, 겨울 패션 트렌드를 선보이는 국내 최대 규모 패션산업행사인 서울패션위크가 15일(수)에 개막한다.
5일간, 전 세계 패션피플들이 DDP에 집결하는 만큼 화려한 무대 디자인으로 수준높은 패션쇼를 선보이고, 23개국 130여명의 해외바이어가 참여해 5일간 1천건의 상담을 진행하는 트레이스쇼도 진행한다.
2023년 가을, 겨울 패션 트렌드를 선보이는 ‘2023 F/W 서울패션위크’를 3월 15일(수)부터 19일(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
2023 F/W 서울패션위크는 30개의 디자이너 패션쇼, 1개의 기업패션쇼를 선보이며, 모든 패션쇼는 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유튜브 동시 생중계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서울을 대표하는 디자이너인 서울컬렉션 23개 브랜드 / 신진 디자이너 제너레이션 넥스트 7개 브랜드, 국내 기업 1개 브랜드가 무대에 선다.
이번 서울패션위크는 100% 현장 패션쇼로 개최하며, 서울패션위크 공식 유튜브(https://www.youtube.com/@SFW_official)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도 생중계되어, 패션에 관심 있는 일반시민 누구나 실시간으로 만나볼 수 있다.
2023 서울패션위크의 관전 포인트는 총 5가지. ①서울패션위크는 22년 만에 달라진 무대 디자인과 다양한 연출 ②코로나 이후로 최대 규모의 트레이드쇼 ③기업 X 디자이너 개방형 협업 ④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DDP 시민참여 프로그램과 기업기획전 ⑤디자이너 제품을 쉽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CJ온스타일 온라인 기획전 등을 들 수 있다.
①이번 서울패션위크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변화는 ‘무대’ 디자인이다. 아트홀1관은 보다 생동감 넘치는 관객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원형’으로 무대를 바꾸고, 아트홀2관은 대형LED를 설치해 한층 더 선명하고 영상미가 극대화된 쇼 연출을 선보일 예정이다.
참여브랜드에서는 새로워진 무대를 활용하여 공연, 오브제,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 등을 통해 다양하고 개성 강한 런웨이를 선보인다.
서울패션위크의 시작을 알리는 오프닝 무대는 15일(수) 13시에 ‘얼킨(ul:kin)’의 컬렉션을 시작으로, 총 5명의 디자이너가 패션쇼를 선보인다. 특히, 이날 오프닝 전 공식포토콜 행사에는 서울패션위크를 주최하는 서울시를 대표해서 오신환 정무부시장과 서울패션위크 글로벌 홍보대사 ‘뉴진스’가 참석해 자리를 빛낸다.
시대의 화두인 친환경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업사이클링 기반 브랜드 ‘얼킨’은 2014년 버려진 그림을 활용한 디자인을 선보이며 브랜드를 론칭했으며, 올해 F/W 서울패션위크 참가 브랜드선정 심사위원 최고점수를 받으며 오프닝 무대에 선정되었다.
서울패션위크 일정은 19일(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 3월 19일(일) 박윤수 디자이너의 ‘빅팍’ 패션쇼 이후 이번 패션쇼에 참가한 모든 브랜드들의 대표작품 3개 착장을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피날레 패션쇼가 펼쳐지며, 피날레 공연인 뮤지컬 배우 강홍석의 ‘Be yourself 스페셜 스테이지’로 화려한 대장정을 마무리 한다.
배우 강홍석은 뮤지컬 ‘킹키부츠’ 초연때부터 참여해 최장수 ‘롤라’로 뜨겁게 활약했으며, 뮤지컬 ‘데스노트’ 류크 역할을 통해 2023년 제7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남우조연상 수상한 바 있다. ‘Be yourself 스페셜 스테이지’에는 강홍석 배우 외에 김준래, 전호준, 한준용, 최대훈 배우가 함께한다.
22년차를 맞이한 올해 서울패션위크에서는 19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한국 패션의 흐름을 볼 수 있는 디자이너 컬렉션 아카이브 영상을 선보인다. 패션쇼 기간 중 쇼 관람객이라면 아트홀에서 누구나 관람 가능하며, 2023년 시즌 서울패션위크 참여 디자이너들의 S/S 시즌 컬렉션도 디지털 영상으로 함께 확인할 수 있다.
②같은 기간 동안 코로나 이후 최대 규모의 트레이드쇼(수주박람회)도 DDP에서 진행된다. 트레이드쇼는 총 67개 국내 유수 디자이너 브랜드와 신진 디자이너가 참여한다. 해외 구매자(바이어) 23개국 130여명, 국내 온라인 플랫폼‧백화점 바이어 100여명 등 총 1,100명 이상의 국내외 패션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패션 수주전시회에서는 ‘지속가능성’의 화두를 담아 지난 추계 행사 때 사용한 친환경 원목 부스를 이번에 재사용하는 등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을 실천한다.
서울패션위크 패션쇼 브랜드 23개(서울컬렉션 16개, 제너레이션넥스트 7개)를 포함한 의류 49개, 패션잡화 7개, 주얼리 11개, 총 67개 유수 디자이너 브랜드가 참여하며, 한국섬유연합회의 소재 전시관이 조성된다.
이번 시즌은 전 세계 23개국, 130여 명 규모의 해외 패션 바이어가 방문한다. 유럽 및 미주권 주요 백화점, 편집숍 바이어 유치를 대폭 강화하였으며, 방문이 어려운 중화권 바이어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주상담회도 병행하여 수주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영국 브라운스패션(Browns Fashion), 영국 레이어스(LAYERS), 프랑스 프랭탕 (PRINTEMPS), 캐나다 홀트 렌프류 (Holt Renfrew), 이탈리아 투웬티포세븐(247) 등 해외 유수 백화점 및 편집숍 바이어들을 신규로 초청하였다.
트레이드쇼는 ▲전문 바이어와 디자이너 간의 수주 상담·계약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가 이뤄지는 수주상담, ▲기업과 디자이너 브랜드 협업과 네트워킹을 위한 밋업(‘Meet-up’), ▲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세미나와 상담, ▲시민 참여 퍼블릭데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주상담회는 해외 구매자(바이어)와의 온·오프라인 상담과 국내 구매자(바이어)와의 오프라인 상담 두 가지로 진행되며, 상담은 각 브랜드별 부스에서 진행한다. 초청된 해외 바이어는 사전에 브랜드와 1:1매칭 작업을 진행하여 총 1,000여 건의 수주상담이 행사 기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원활한 사전 매칭과 수주 상담을 위해 브랜드 소개 자료의 영문‧중문 번역을 지원하며, 상담 시 언어권별 통역 또한 지원한다.
이 외에도 100여 명의 국내·외 바이어, 유통사, 투자사 등 패션 산업 관계자들이 현장에 참가해 국내 패션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③ 패션 뿐만 아니라, 제품 패키지와 소품디자인 개발에 이르는 다양한 협업의 기회를 확인할 수 있는 기업 X 디자이너 개방형 협업을 위한 “밋업(Meet-Up)”도 진행된다.
지난 추계 트레이드쇼에 이어, 올해는 서울패션위크에 참여하는 7개의 디자이너 브랜드는 블루샥, 화승케미칼, 숲 by 한진, 아리에블랙, 정식품, 대선주조 6개의 기업과의 협업을 제안하는 자리를 17일(금) 15시에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