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국
충청
[청주시] 청주시, 한국전통공예촌 복합문화산업단지계획 승인
- 국내 최초, 최대 문화산업단지 지정으로 공예문화산업 기반 조성
변정우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1/10/22 [09:5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조감도(전체) 청주시

 

[더데일리뉴스] 청주시는 (사)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대표 하종철)에서 추진 중인 ‘한국전통공예촌 복합문화산업단지 조성사업(이하 공예촌 조성사업)’에 대한 문화산업단지계획을 22일 승인 고시했다고 밝혔다.

 

2016년 청주시와 (사)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 간 MOU체결을 통해 추진해 온 공예촌 조성사업은 2019년 문화산업단지 조성계획에 대한 문체부 승인 이후, 2020년 7월 문화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을 받아 관련법에 따른 행정절차를 진행해 왔으며, 지난 9월 충청북도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문화산업단지계획을 승인 고시했다.

 

문화산업단지계획이 승인 고시됨에 따라 공예촌 조성사업이 본격 추진될 예정으로, 다음 달부터 보상 절차를 추진해 빠르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착공하고 2024년까지 산업단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국전통공예촌 복합문화산업단지는 국내 최초로 『문화산업진흥 기본법』에 따라 조성되는 문화산업단지로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쌍이리 213-2번지 일원에 총면적 30만4천㎡의 규모로 총사업비 628억 원을 투입해 추진되는 민간개발 사업이다.

 

전통공예 각 분야의 공예인 60여 명이 실제로 거주하면서 작품을 만드는 모습을 보고 직접 체험하는 ‘전통한옥 공방’이 핵심 시설로, 공예 장인들은 평상시에는 작품 활동을 하며 방문객들에게 전통 공예를 소개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국가중요무형문화재 제55호 소목장 소병진 씨와 한국전통공예명장 김갑용 씨(녹청자), 강은수 씨(박공예), 소순주 씨(국악기) 등 우리나라 전통공예 장인이 입주할 예정이다.

 

또한, ▲음악·미술·영상 등 10여 종목의 예술인 군락과 20여 칸의 창조공방을 조성하고 ▲공예 기술 연구 및 전문인력 양성, 작품전시 등을 담당할 ‘R&D센터’ ▲힐링과 웰빙의 여가 문화 공간으로 조성될 아름다운 수변 정원 ▲기타 상업시설 및 한옥호텔 등이 들어서, 다양한 체험과 즐거움이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한국전통공예촌은 20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공예관과 청주공예비엔날레와더불어 청주가 공예도시로서 입지를 다지는 중요한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으로,공예관과 비엔날레 전시를 통해 시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간 공예의 영역을 전통공예 분야로 확장해 시각적 즐거움을 넘어 보고, 즐기고, 가질 수 있는 공예산업에 방향성을 두고 있다.

 

청주시에서는 입주자 및 방문객들의 접근성 향상 및 편익 제공을 위해 산업단지 기반시설인 진입도로, 용수공급시설을 지원할 계획으로, 국비, 도비를 지원받아 내년부터 설계에 착수해 산업단지 조성 완료 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가장 한국적이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공예촌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청주시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인 공예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전하며 “공예도시 청주를 선포한 만큼 부족한 공예 인프라의 확대와 전통공예산업의 경쟁력 강화 등 문화산업 발전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한국전통공예촌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