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일반
홍 부총리 “美 반도체 정보 요청, 기업 자율성 등에 바탕 대응”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첫 회의…“기업계와 소통 협력 각별히 강화”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1/10/18 [22:52]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의 국내 반도체 기업에 대한 정보 요구에 대해 “기업의 자율성, 정부의 지원성, 한미간 협력성 등에 바탕을 두고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면서“특히 정부는 기업계와의 소통 협력을 각별히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안건으로 상정해 논의했다.

 

정부는 지난달 27일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신설키로 했으며, 이날 1차 회의가 열렸다.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우리 핵심 기술을 발굴해 육성하고 보호하기 위한 전략도 논의했다.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 부총리는 “기술·안보·산업·통상 등 다양한 영역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사안”이라며 “최근 공급망 재편과 함께 첨단기술의 확보·보호가 우리 대외경제 안보의 핵심 이슈로 부각하고, 선제적 기술확보 대책 마련 및 범부처 차원의 촘촘한 기술안전망 구축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기술 블록화 가속화에 대비, 전략적 가치가 높은 핵심기술의 선정과 발굴은 물론 기술탈취 심화에 따른 인력·기술 보호 체계 구축, 기술 표준화 대응 및 국제공조 강화 등이 핵심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관련 논의도 이어졌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그간 CPTPP 가입 추진 대비, 대내적으로 관련 제도 정비를 추진해왔으며 대외적으로 CPTPP 회원국과 비공식 협의를 진행해왔다”고 말했다.

 

CPTPP는 미국과 일본이 주도하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미국이 빠지자 일본, 멕시코, 싱가포르, 캐나다, 호주 등 11개국이 새롭게 추진한 경제동맹체로 2018년 12월 30일 발효됐다.

 

홍 부총리는 “CPTPP 가입의 경제적·전략적 가치, 민감분야 피해 등 우려요인 점검, 향후 대응 및 추진 일정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조율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최근 글로벌 경제 동향과 관련해 홍 부총리는 “국가간 불균등 격차와 공급망 교란, 공급쇼크에 따른 인플레 확산 등 불확실성이 심화되는 양상”이라며 “글로벌 이슈가 통상·투자 등 전통적 영역을 넘어 기술패권 경쟁, 공급망 재편, 기후대응 등 환경 이슈 나아가 인권문제까지 복합되는 고차 방정식 모습을 띠면서 그 어느 때보다 다면적인 분석과 종합적인 대응이 긴요하다”고 평가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