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일반
[고양시] 고양시, 하천 생태계 살리면서 일자리 늘린다
생태하천 보전 사업에 공공일자리 사업 연계 시너지 효과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1/07/28 [10:41]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고양시(시장 이재준)에서 생태하천을 보호하기 위해 중장년들과 청년들이 함께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이들은 시가 진행하는 공공일자리 사업 참여자들이다.

 

“드림하천 매니저”는 지난 4월부터 시작한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이다. 이들은 도천대장천, 공릉천, 장월평천 등 고양시내 주요 하천을 순회하며 하천생태계교육, 생태계 교란식물 제거, 생태하천 물 살리기 작업을 한다.

 

이 팀에15명이 넘는 고양 희망 청년 인턴 참여자들이 합세했다. 참여 청년은“생태계 교란 식물을 제거하며 내 손으로 직접 하천을 깨끗하게관리하니 평소에무심코 지나친 하천길이 소중하게 느껴진다”며 “실내에서 일하다가 야외에서땀을 흘리니 노동의 보람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가 추진 중인 ‘생태하천 보전 활동’은 지난해 민관 거버넌스 분야, 청소년 물 환경 분야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에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 고양 희망 청년인턴 사업 등 공공일자리 사업과 연계해일자리 창출은 물론생태하천 보전, 시민 환경운동의 확산이라는 성과도 거두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시가 추진 중인 하천 정비사업에는 희망 청년인턴 18명을비롯해 신중년 경력형, 희망-내일 공공일자리사업 참여자 등 20명이 함께하고있다.앞으로도 고양시 주요 사업과 공공일자리사업을 연계해 사업의 효과성을더욱 높이고자 한다”며 포부를 밝혔다.

 

한편 시는 전국 최초로 고양하천 네트워크를 구성해 생태하천 보전활동을추진하고 있다. 시에는 현재 시민을 주축으로 72개 단체 1만 8천여 명의 하천 지킴이들이 활동 중이다.

 

하천지킴이들은 공릉천, 창릉천, 도촌대장천, 장월평천 등 4개 하천 수계별네트워크에서 자율적 생태하천 보전 활동을 전개 중이며 1단체 1하천 갖기운동 등의 특색 있는 하천 살리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