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국
서울*수도권
은퇴한 인천시 관용버스‘일자리희망버스로 새출발’
- 市 관련부서 머리 맞대 낸 아이디어‘은퇴 관용버스 재취업’길 열어 -
변정우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8/12 [09:44]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버스외부(2020 대한민국 화학제조 산업대전 행사 지원) (C)인천시

 

[더데일리뉴스] 인천시(시장 박남춘)는 사용연한이 종료돼 은퇴를 앞둔 관용 버스를개조하여 일자리사업에 활용한다고 밝혔다.

 

‘인천시 일자리희망버스’는 구인기업과 일자리센터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을 찾아가서 상담과 일자리 알선을 하는 이동하는 일자리상담실로, 2016년 8월부터 관광버스를 임차하여 운영해 왔으나 이달부터 관용버스를 일자리희망버스로 개조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시 일자리경제과는 일자리희망버스 필요성은 인식하면서도 사업비 중 차량임차비의 비중이 높은 점을 매년 고민을 하다가 수명다한 관용버스를 활용하자는 안을 도출 해 냈다.

 

2018년부터 관용차량 관리부서와 함께 사용연한이 종료 될 차량 중내구성이 양호한 차량을 물색하던 중 올해 적합한 차량을 찾아 일자리희망버스로 활용하게 됐다.

 

※ 2019년 운영횟수 196회, 이용인원 1,823명, 취업자 382명, 군?구 등 일자리사업 지원 69회

 

새 출발하는 ‘인천시 일자리희망버스’는 내구성과 운행거리 등을 기준으로 향후 5년 이상 사용이 가능할것으로 예측돼, 매 년 약 1억원(총5억원) 가량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은퇴 버스의 새로운 출발로 지역사회 퇴직자 및 실직자 등 구직시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의 메시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자리 희망버스에는 직업상담사 두 명이 상주하며 시민이 많이 모이는 곳을 찾아가 현장 일자리상담과 동행면접, 기업탐방 등을 운영하고 군?구와 유관기관의 일자리사업도 지원한다.

 

개조 후 첫 운행으로 지난 5일부터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 화학제조 산업대전’을 지원, 행사장 내에 버스를 정차하고3일간 일자리상담 진행과 현장 참가기업 중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에 대한 현장채용관도 운영했다.

 

※ 일자리희망버스 방문상담 35명(홍보 500건), 현장채용관 참가기업 4개, 면접자 29명

 

변주영 일자리경제본부장은 “행정의 답은 현장에 있다. 그 중 어떤것 보다 일자리의 현장성은 더 중요하다. 앞으로 일자리희망버스에 오르는 시민과 기업 모두 ‘취업’과 ‘인재채용’이라는 정거장에함께 도착 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일자리 희망버스 이용을 희망하는 기관이나 시민은 인천시 일자리종합센터(☎1600-1982, 725-3023) 또는 인천시 일자리경제과(☎032-440-4244)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운행일정은‘인천일자리포털(https://www.incheon.go.kr/job)’과 ‘인천광역시 일자리종합센터(http://incheon.work.go.kr)’홈페이지에월별로 게시된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