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일반
아산시, 산학연 협력단지‘날개짓’·· 서남부 개발거점 마련
- 순천향대 ‘대학 내 산학연 협력단지 조성사업 선정··‘25년까지 총 104억 원 내외 투입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7/01 [11:1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아산시, 산학연 협력단지‘날개짓’·· 서남부 개발거점 마련 (C) 아산시


[더데일리뉴스] 아산시(시장 오세현)에 자리 잡고 있는 순천향대학교가 대학 내 유휴시설을 리모델링해유망기업과연구소를 대학 내 유치하는 ‘대학 내 산학연 협력단지 조성사업’에 선정됐다.

 

2019년 2개교(부경대, 한양대 ERICA)선정 이후 올해 (6월 발표) 2개교 (순천향대, 연세대 국제캠퍼스) 선정목록에 이름을 올리며 대학 시설을 활용한 산학연 협력의 거점 플랫폼을 구성하며 지역 전략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성장동력을 갖추게 됐다.

 

대학의 우수인력·기술과 기업의 혁신역량간 공간적 연계를 통해 혁신기업육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학연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이번 사업에 2025년까지 연 20억내외 총 104억원(국·도·시비) 가량의 재정이 투입될 예정이다.

 

융합바이오〔(RGB : Red Bio(의료제약), Green Bio(농업·식품), Blue ICT(Data, Network, AI)〕사업화를 통한 생태계 조성을 비전으로 지역의 미래 신산업 육성을 전략으로 내세우고 있는 순천향대는 향후 융합바이오 실용화 융합연구 참여 기업, BI 입주기업 (성장잠재기업, 지역 유망중소기업), 입주희망기업 등 협력단지 내 100여개 기업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산학연 협력단지를 조성하는데 활용토록 대학 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융합바이오기업 입주공간(약 7,621㎡), 메이커스페이스(약 1,198㎡), 커뮤니케이션센터(약 948㎡) 등을단계별로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유휴부지를 활용한 혁신파크, 배후단지 조성과 연계해산학연 협력단지를 완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효율적인 사업운영을 위해 신설한 총장 직속‘RGB Campus 사업단’과함께 협력단지관리위원회, 운영지원센터 등을 통해 산학연 협력과제 발굴, 지역전략산업과입주기업 선정, 사업성과, 관리 등을 아산시와 적극 협업하게 된다.

 

시는 이번 사업의 신청단계부터 지역 내 대학과 긴밀히 협력했다.복수의 대학이 관심을 보였고, 적극 지원의사를 밝혔다. 그 결과 동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개발에머무르고 있는 서남부 지역소재대학이 선정되며 관내 균형발전 도모 및 향후 산업 거점 조성의 가능성을 열게 됐다.

 

특히, 산학연 협력단지 사업이 향후 교육부·국토부·중기부가 함께 지역의 혁신성장을선도하도록 인재양성, 창업 활성화, 기업역량 강화 등 산학협력 프로그램을지원하는 대학 캠퍼스의 유휴부지를 활용한 도시첨단산업단지인‘캠퍼스혁신파크’사업에 한 걸음 다가가며 서남부 지역의 개발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학의 우수한 인력과 기술 인프라에 기업이 입주하며 지역경제성장의 전략적 파트너로 자리매김하는 해외사례〔영국 University Enterprise Zone(UEZ), 미국 START-UP NY〕처럼 산학연 협력단지를 넘어 우리지역 대학에 캠퍼스혁신파크 등의 유치협업으로 지역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미래신성장 동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캠퍼스 혁신파크는 대학 유휴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하고 단지 내 기업입주시설 신축지원, 정부의 산학연 협력사업 및 기업역량 강화사업 등을 집중해 대학을 지역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강원대(춘천), 한양대 ERICA(안산), 한남대(대전) 등 3개 대학이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는대학들의 큰 관심에 발맞춰 사업규모가 확대되고 경쟁 또한 치열할 예정이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