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라이프
건강*의료
“코로나로 지친 몸과 마음, 문화로 치유하세요”
문화포털, 공간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온라인 제공
윤용현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6/29 [14:12]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내 손안의 미술관·책 속 여행·유튜브 박물관 등 생생하고 편하게~

 

[더데일리뉴스] 코로나19 장기화로 당연하게 여겼던 것도, 자유로웠던 일상도, 그리고 기회도 잃었다. 최근 다섯 달 동안 코로나19통합심리지원단의 심리상담 건수는 약 29만 1176건에 이르렀다. 감염되지 않더라도 우울하고 불안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한 것이다.

 

특히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집콕 시간이 많아진 반면, 여가문화와 사회활동은 상대적으로 줄고 비대면 방식으로 재편되어 사회적 고립감이 증대되고 있다.

 

전 세계 모범이 된 K-방역은 이제 심리적 방역에 있어서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모범이 되어야 한다.

 

이에 문체부는 지난 3월부터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문화포털(www.culture.go.kr)’을 통해 온라인 공연과 전시 콘텐츠를 한 번에 모아 제공하고 있다. 그 중 가장 핫한 ‘온라인 문화생활 4선’과 밤에만 열리는 ‘심야책방’을 소개한다.

 

방구석 1열에서 즐기는 ‘내 손안의 미술관’

 

▲ 일민미술관 전시 모습.(사진=일민미술관 공식인스타그램) (C)


먼저 대구 수성구에 위치한 ‘대구미술관’은 2011년 개관 이래 다양한 전시와 교육, 행사를 진행해왔다. 현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잠정적으로 휴관한 상태다. 그러나 공식 유튜브 채널(https://bit.ly/2VsBY5d)을 통해 작가 인터뷰와 전시 관련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이밖에도 해외 미술관 관계자 초청 특강, 대구미술관 실습생 VLOG 등 미술관과 관련된 다채로운 콘텐츠들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림미술관’, ‘디뮤지엄’은 감각적인 전시로 많은 사랑을 받는 대표적인 도심 속 미술관이다. 유튜브 채널(https://bit.ly/3acu1VP)을 통해 영상으로도 미술관과 전시에 대한 소식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대림미술관, 디뮤지엄, 구슬모아당구장에서 열리는 다양한 전시와 미술관 굿즈, 드로잉 워크숍이나 전시참여작가의 생생한 인터뷰도 확인할 수 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과천, 서울, 덕수궁, 청주에 위치한 미술관으로 다양한 현대미술, 동시대의 미술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곳이다.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역시 편하게 내방 1열에서 즐길 수 있다. 특히 공식 유튜브 채널(https://bit.ly/388nlGR)에서는 한국어와 영어로 제공되는 큐레이터 라이브 전시투어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마치 미술관을 직접 돌아다니며 전시 해설을 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번 주말엔 편안하게 전시를 감상해보는 건 어떨까.

 

서울 광화문 광장 앞에 위치한 ‘일민미술관’은 개관 이래 다양하고 꾸준한 전시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현대미술의 흐름을 읽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국내외 미술계에서 주목 받는 동시대 미술관으로도 맹활약 중이다. 일민미술관의 예술적인 작품들과 참여 작가의 모습을 유튜브(https://bit.ly/2I1gMLN)로도 만나볼 수 있다.

 

박경리 작가 등 헌책 마니아 성지 ‘배다리 문화예술 거리’ 영상 순례

 

▲ 배다리 헌책방 골목. (C)


서점과 책방 골목 순례도 영상으로 가능하다.

 

‘책방, 생활의 지혜’는 이화여자대학교 정문 옆에 52번가 골목에 있는 아담하지만 알찬, 책 속 여행을 떠나볼 수 있는 곳이다. 독립출판물과 기성출판물을 구분 없이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는 서점이다. 또한 독립출판물 제작 워크숍이랑 글쓰기 소설 쓰기 워크숍도 진행하며 원데이 수업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알찬 복합적인 공간이다. 매번 비슷한 영상 콘텐츠가 지겹다면 이곳을 방문해 책 속으로 여행을 떠나보자. *‘책방, 생활의 지혜’ 영상(https://bit.ly/3cdU4xG)으로 둘러보기.

 

개항기의 역사를 품고 있는 동인천역에서 10분을 걸으면 나오는 배다리 헌책방 거리가 나온다. 이곳이 바로 소설가 박경리 작가가 헌책방을 열기도 했던, 헌책 마니아들의 성지 ‘배다리 헌책방 골목’이다. 헌책에 깃든 세월처럼, 골목에는 배다리 사람들의 흔적들이 가득하다. 화려하고 자극적이진 않아도 스스로 거리를 지키는 사람들의 마음과 절판된 책을 간직하는 올곧음처럼, 은밀하게 내면으로, 내면으로 촘촘하고 섬세한, 다양하고 풍성한 여행을 시작할 수 있는 시를 닮은 곳으로 문화여행을 떠나보자. *‘배다리 헌책방 골목’ 영상(https://bit.ly/3anEsWT)으로 둘러보기.

 

춘천시에 위치한 작은 동네 책방 ‘서툰책방’. 이곳은 물건을 단순히 사고 파는 공간이 아닌, 독자와 직접 소통하고 다가갈 수 있는 공간이다. 또한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지역 문화 커뮤니티 구축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책이 나에게 잔소리하는 것이 아닌 정말 편하고 즐겁게 느껴지는 공간이다. *‘서툰책방’ 영상(https://bit.ly/39jgQlK)으로 둘러보기.

 

▲ 서울 속의 파리 ‘Ofr.Seoul’ 문화예술 공간 모습. (C)


‘오에프알 서울(Ofr.Seoul)’은 서울 숲에 위치하고 있는 파리의 분위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문화예술 공간이다. 파리 마레지구에 있는 서점이자 문화공간 Ofr. Paris를 성수동 골목에서 마주할 수 있는 Ofr.의 서울 1호점이다. 이곳에서는 파리에서 날아온 서적은 물론 액세서리, 의류, 패브릭 소품으로 낯선 공간이 주는 파리의 감성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아시아 최초 지점으로 한국에서 접하기 어려운 외서나 예술 서적 위주로 취급하고 있다고 하니, 특별한 책 여행을 이곳으로 떠나보자. 물론 영상으로. *‘Ofr.Seoul’ 영상(https://bit.ly/39bISzK)으로 둘러보기.

 

집에서 누워서 즐기는 유튜브 박물관

 

코로나19로 외출이 어려운 시기에 주말에 집에서 편하게 누워서 근현대 역사의 발자취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과거를 담아 미래를 꿈꾸는 박물관으로 대한민국 근현대사와 관련된 다양한 역사자료를 소장하고 있다. 공식 유튜브 채널(https://bit.ly/2HZZRZJ)에서는 진행하고 있는 전시는 물론, 박물관에서 진행하는 문화행사, 특별전과 더불어, 주제별 전시해설 영상을 만나볼 수 있다.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C)


아이들과 다녀오기 좋은 박물관 중 하나인 국립한글박물관에서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문화유산, 한글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볼 수 있다. 한글 창제 과정부터 한글로 쓰여진 고서적과 유물들을 통해 한글의 역사에 대해 생생하게 접할 수 있다.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https://bit.ly/32wGTU2)에서는 기획전시와 특별전, 상설전에 대한 흥미로운 영상들을 만날 수 있는데, 특히 작가 인터뷰나 애니메이션 영상 등 유튜브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도 있으니 놓치지지 말자.

 

아이들의 큰 꿈을 응원하는 ‘제주항공우주박물관’은 2014년 개관한 이래 항공우주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전시와 체험교육을 제공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공식 유튜브 채널(https://bit.ly/2HYPMMK)에 우주와 관련된 흥미로운 영상들이 꾸준히 업로드된다. 박물관에 직접 가보지 못하더라도 드론, 중력가속도, LED풍선 등 우주과학과 관련된 흥미로운 상식을 쉽고 재밌게 풀어낸 영상을 통해 아이들의 우주에 대한 관심을 채워주자.

 

큐레이팅봇·VR 첨단기술로 문화생활 100배 즐기기

 

사람 대신 로봇이 도슨트 서비스하는 다국적 멀티 문화정보 큐레이팅봇이 각광받고 있다. 바로 지능형 자율 주행과 관람객 특성에 맞춰 제공하는 ‘큐아이’다. 기본 안내서비스는 물론 4개국어 능력까지 갖추고 있어 내외국인, 남녀노소 모두 편하고 쉽게 문화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코로나19로 박물관과 미술관을 방문해 큐아이를 만나볼 수 없다면, 모바일 페이지로 먼저 만날 수 있다. 큐아이 위치는 물론, 다양한 질문을 물어볼 수 있다. 큐아이를 만날 수 있는 곳은 대표적으로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청소년도서관, 국립제주박물관, 제주공항 등이 있다. *‘큐아이’ 모바일 페이지(https://qi.kcisa.kr) 바로가기

 

▲ ARKO한국창작음악제 정종열 ‘Still’ <360도 VR영상> VR영상. (사진= 공연예술창작산실 유튜브) (C)


ARKO한국창작음악제 정종열 ‘Still’ <360도 VR영상> VR영상은 가상현실(VR) 첨단기술을 이용한 영상(https://bit.ly/3aio49Y)으로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들이 생생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제9회 ARKO한국창작음악제 양악부문도 360도로 촬영된 영상으로 재탄생했다. 마치 공연장 한가운데에서 음악을 감상하는 듯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원하는 방향으로 영상을 움직이면 소리도 따라서 움직여 더욱 실제와 같은 느낌을 느낄 수 있다.

 

달이 뜨면 찾아가는 우리동네 ‘심야책방’

 

(C)


하루 일과가 끝난 후 색다른 여가공간을 찾는다면 ‘심야책방’에서 특별한 만남을 가져보자. 전국 서점 70개가 참여하는 ‘심야책방’ 행사가 지난 6월부터 열렸다. 오후 10시까지 운영되며 심야 다큐 영화관, 시인과 함께하는 시 낭송, 책 속 인생문장 나누기 등 서점별로 특색있는 문화행사가 진행된다.

 

지난 19일, 26일 관악구와 파주시 서점에서 열렸으며, 7월 10일과 30일 금요일에는 경기도 수원시와 성남시에서 각각 열린다. 내달 10일 수원시 ‘곰씨네 그림책방’에서는 세익스피어의 주인공이 되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30일 성남시 ‘이매문고’에서는 독서파티가 열릴 예정이다. 단, 코로나19로 인해 운영일자 및 프로그램이 변경될 수 있으니 서점별 공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또한 서점을 이용할 때에는 안전을 위해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지켜야 한다. 우리동네 심야책방은 어디에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한국서련(www.kfoba.or.kr)과 서점ON 누리집(www.booktown.or.kr)에서 확인하면 된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