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일반
정 총리 “다시 방역 고삐 죄어야…더 촘촘히 방역망 짜겠다”
“코로나19로 경제·일상에 급격한 충격…대응 신속해야”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2/20 [12:31]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최근의 상황은 다시 한번 방역의 고삐를 죄어야 하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서 “중국에 이어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 주변국의 상황이 악화하고 우리나라에서도 감염경로를 찾기 어려운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C)


정 총리는 “정부는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해 코로나19 검사대상과 기관을 확대했고 의료진에 의심환자 진단 권한을 부여했다”며 “앞으로 더 촘촘히 지역사회 방역망을 짜고 더 단단히 방역 대비태세를 점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역사회에서 조기에 확진자를 찾아내서 치료하고 추가 감염을 최소화하려면 의료기관과 지자체의 협조가 중요하다”며 “의료진이 코로나19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복지부는 의료기관의 피해에 대해 신속하게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지자체는 지역사회 확산에 대비해 단계별로 병상과 인력 확충계획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국민여러분도 정부를 믿고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는 짧은 시간에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에 급격한 충격을 주고 있어 대응도 이에 못지않게 신속해야 한다”며 “관계부처는 신속한 보완대책 마련과 함께 대책이 현장에서 즉시 집행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주문했다.

 

또 “국회도 검역법, 감염병 예방법, 의료법 개정안 등 방역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법안을 신속히 처리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