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경상남도, 범죄 안전지대 한층 확대되고 있어
- 올해 지능형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214곳, 공중화장실 비상벨 271곳 설치 완료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12/30 [15:35]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추진하는 ‘범죄예방환경 도시조성사업’의 첫해 사업 마무리되어 도내 범죄취약지역이 안전한 곳으로 개선되고 있다.

 

‘범죄예방환경 도시조성사업’은 여성, 어린이, 노인 등 치안약자 보호와 범죄발생 우려지역에 대한 안전 확보를 위해 올해부터 2022년까지 4개년 계획으로 추진하는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지능형 폐쇄회로텔레비전(CCTV)과 공중화장실에 비상벨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사업 첫해인 올해에는 도비와 시군비 34억 원을 투입해 도내 18개 시군에 지능형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4곳과 공중화장실 비상벨 271곳을 설치했다.

 

지능형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은 차량, 사람 등 움직임이나 이상음원을 감지해 시군의 관제센터 모니터에 영상이 표출되어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관제요원이 즉시 경찰에 연락하여 대응하는 시스템이다.

 

그동안 도내 시군에서 운용하는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은 지능형이 아니어서 관제요원의 피로도 및 숙련도에 따라 관제의 일관성에 한계가 있었으나 올해부터 지능형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이 도입됨으로써 관제요원의 피로도 경감 및 관제기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공중화장실 비상벨은 폭력 등 위급 상황 시 비상벨을 누르면 건물외벽에 설치된 경광등 점멸과 함께 음성 경고방송으로 위급상황을 주변에 전파함과 동시에 경찰 112 상황실과 통화연결이 되고 해당위치가 자동으로 파악되는 시스템이다. 또한 블랙박스 상시 녹화 기능도 있어 범죄예방과 범죄자 검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사업 대상지 선정과정에 주민참여를 강화하고 주민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주민자치회, 이통장, 경찰 등으로 구성된 시군별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범죄 취약지역을 우선적으로 선정했다.

 

12월에 도민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주민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지능형 폐쇄회로텔레비전(CCTV)및 공중화장실 비상벨이 확대 설치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90% 이상으로 주민 호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도는 2020년에도 21억 원이 당초예산으로 확보되어 지능형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79곳과 공중화장실 비상벨 162곳에 설치할 예정이다.

 

신대호 경상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도민들이 언제 어느 곳이나 안심하고 거리를 다니고 공중화장실이 안심화장실로 거듭나도록 지능형 폐쇄회로텔레비전(CCTV)과 공중화장실 비상벨 설치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시스템의 오작동이나 오류가 일어나지 않도록 유지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