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제
경제일반
"오피스텔담보대출 추가한도 확인,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 은행별 다양한 심사기준 무료확인!
김은영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7/08 [09:25]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오피스텔담보대출 추가한도 확인,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 은행별 다양한 심사기준 무료확인!     ©

[더데일리뉴스] 어느덧 무더운 한여름이 다가왔습니다. 본격적인 열대야가 시작될듯 합니다.  요즘 부동산 규제로 인해 시중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 이용하기가 많이 어려운데요,  주택보대출에 관해서 금리, 추가한도 , 심사조건등 기본적인 규제 내용과 오피스텔담보대출에 관해 알아 보겠습니다. 
 
주택관련하여 9.13부동산 대책으로 많은 변화가 생겼는데요, 기본적으로 투기과열지구 , 조정대상지역 , 비조정대상지역으로 나누어 아파트대출한도 비율LTV를 정해놓고 여기에 새로운 소득증빙관련 DSR적용, 다주택자에 대한 추가 규제등 다양한 심사기준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지역에 따라서 투기과열지구 , 조정대상지역 , 비조정대상지역 으로 세분화 하여 아파트담보대출 LTV 한도비율을 시세의 40% ~ 70%로 차등 적용 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택담보대출 규제의 특징은 지역마다 대출한도를 구분했으며, 또한 세대구성원 모두의 주택소유 유무와 담보대출건수에 따라서 추가로 한도가 줄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 , 추가로 이용할 수 있는 금액은 지역에 따른 기본 LTV한도 내에서 기존대출 + 1억원 까지 1년에 한번씩 이용이 가능합니다.  즉 생활안정자금 용도의 목적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은행 , 금융기관선택을 잘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생활안정자금 용도로 추가대출이 가능한 금융기관이 일부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전세퇴거자금용도, 매매자금용도등 여러 케이스별로 규정이 정해져 있어서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특히 다주택자의 추가 규제도 있어 아파트담보대출을 이용 할 때에는 기본규제내용과 각 금융기관의 심사조건 파악이 정말 중요 합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다행히 이번규제 제외 되었습니다.  초창기에는 오피스텔도 일부 금융기관에서 똑같이 규제를 적용했으나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오피스텔은 규제에 제외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 소득증빙 관련 기본적인 DTI는 적용 되기 때문에 참고 하셔야 합니다. 
 
오피스텔은 크게 주거용과 사무용이 있는데, 주로 주거용 오피스텔을 대상으로 시중은행이나 보험사에서 담보대출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주거용과 사무용은 어떻게 구분할까요?
 
오피스텔의 경우 대부분 현재 어떤 용도로 사용중인가에 따라서 구분 되어 집니다.  요즘 오피스텔은 대부분 주방과 화장실을 갖추어 있기 때문에 현재 주거용 시설로 사용중이면 주거용 오피스텔로 적용이 됩니다. 
 
주로 젊은 직장인 또는 신혼부부등 주로 젊은층들이 선호를 하는데, 여러 가지 편의시설과 주거의 편리성등으로 아파트를 대신하여 주거의 한 부분으로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시중은행이나 보험사에서 대부분 KB시세에 등재된 오피스텔담보대출을 선호하며, 시세에 등재되어 있지 않으면 , 일부 금융기관에서 감정을 통해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이용 할 수 있는 한도는 KB시세의 65% , 하한가70% , 70%-방1공제 , 80%-방1공제등 금융기관마다 한도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서 방1공제란?  소액임차보증금 차감입니다. 오피스텔은 건축물대장상 주택이 아니므로 서울보증보험의 MCI가입이 불가합니다. 다만 일부 은행에서 MCG가입조건으로 방공제 없이 대출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시중은행보다는 보험사 상품이 금리 또는 한도면에서 좀더 유리한 상품이 있구요.  오피스텔은 이번규제에서 제외 되었기 때문에 다주택자도 오피스텔담보대출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오피스텔의 경우에도 후순위추가대출이 가능 합니다. 기존에 대출이 있는 경우 후순위추가담보로 사용 할수 있는데 , 대부분 실사업자 상품이며 , 직장인이나 무소득자의 경우에는 무설정 주택론으로 간단하게 추가대출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피스텔보다 좀더 규모가 작은 도시형생활주택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주로 소형 원룸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시형생활주택은 KB시세에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담보대출을 이용 하려면  사전에 확인을 잘 해봐야 합니다.
 
오피스텔담보대출도 아파트와 같이 금리비교 업체에서 각 금융사별로 금리, 추가한도등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금융기관별 오피스텔담보대출금리 , 이용가능한도 , 자격요건 , 금리등을 금리비교 업체 뱅크드림에서 확인 가능하며 , 보다 자세한 상담은 아래 사이트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뱅크드림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신청을 하시면 ,무료로 상담을 받아 볼수 있습니다.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 한도 확인 / 뱅크드림 무료상담 신청하기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