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제
증권*금융*보험
아파트담보대출 LTV 비율 한도조회 개인사업자 다주택자 규제지역 조건 한번에
백재호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3/07 [10:33]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아파트담보대출 LTV 비율 한도조회 개인사업자 다주택자 규제지역 조건 한번에   ©

[더데일리뉴스]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으려 할 때 생소한 단어들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LTV DTI DSR 등 인데요. 그중에서도 요즘처럼 한도가 줄어들어 있는 시점에는 LTV라는 단어를 꼭 알아야합니다.

LTV(Loan to Value Ratio, 住宅擔保貸出比率) 주택담보대출비율은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을 때 담보물의 가격에 대한 대출금액의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매매하고자 하는 아파트 시세가 2억원이고 아파트담보대출비율이 70% 라면 내가 이용할 수 있는 최대 한도는 1억4천만원이 됩니다.

아파트담보대출한도 비교 사이트 모기지맵 관계자는 ‘현재는 정부의 가계부채 완화 정책으로 아파트담보대출 진행시 여러 경우의 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다주택자인 경우 매매를 목적으로 부동산규제지역(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청약조정대상지역)에서 아파트담보대출 자체가 불가능하며, 무주택자라도 지역에 따라 그 한도가 달라집니다.’고 조언합니다.

영세자영업자 및 개인사업자와 같이 사업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와 직장인 무직자(주부 프리랜서 현금수령자 등)와 같은 개인 자격일 때에도 아파트담보대출 한도조회 결과가 다릅니다. 또 매매 목적인 경우와 생활자금마련 목적에 따라서도 아파트담보대출 조건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얻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작년 913부동산대책 이후 은행권부터 시행되었던 DSR(Debt Service Ratio, 總負債元利金償還比率)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기준도 올해 2금융권 까지 확대될 예정으로 갈수록 돈을 빌리는 행위 자체가 어려워지고 복잡해질 전망입니다.

이전에 1금융권 은행 아파트담보대출 비율이 나왔던 사람이라도 현재는 불가능할 수 있으며, 이런 이유로 1금융권에서 2금융권으로 밀려나는 사람들, 2금융권에서 그 외 비제도권 금융사로 밀려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금융사에서도 이탈하는 개인사업자 직장인 무직자 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조건의 금융상품을 출시하고 있는 상황으로 나에게 유리한 조건의 아파트담보대출 LTV 한도를 확인하거나, 최근 성행하고 있는 고정금리 아파트담보대출갈아타기 조건을 한번에 확인하려면 모기지맵과 같은 전문적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기지맵 홈페이지 방문시 은행 및 보험사, 2금융권 저축은행 캐피탈 아파트담보대출 한도에 대한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관련 사례와 후기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담보대출이자 계산기와 금융사별 금리조회 기능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저작권자 ⓒ 더데일리뉴스. 사전 협의없이 블로그 및 카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