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제
증권*금융*보험
[아파트담보대출 조건] 은행 보험사 저축은행 금리비교 사업자 직장인 주부 한도 조회
김은영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02/07 [16:23]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아파트담보대출 조건] 은행 보험사 저축은행 금리비교 사업자 직장인 주부 한도 조회     ©

[더데일리뉴스] 7일 금융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 11월 ~ 12월 중 은행권 신규 가계대출 금액은 17조9천억원이며 평균 DSR은 47%로 나타나며, 정부가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를 본격적으로 가동한 이후 대출자들의 연간소득 대비 원리금이 2/3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DSR은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전세대출, 예적금담보대출 등 모든 가계대출 원리금 상환액을 연간소득으로 나눈 포괄적인 개념이다. 이 정책이 시행되기 이전인 지난해 6월의 72%와 비교하면 2/3 수준으로 원리금 상환액이 줄어들었다. DSR의 분자는 기존대출과 신규대출의 원리금을 합산한 수치이므로 실제 신규 대출액은 2/3 이상으로 줄었을 가능성이 크다.

은행 보험사 저축은행 등 금융사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조건 한도조회 금리비교 사이트 ‘모기지맵 관계자는 ‘연이은 대출 규제 부동산 규제 등 정부의 강력한 가계부채 안정화 정책으로 인해 일단 은행권의 신용대출 아파트담보대출 건전성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기존에 주택 아파트담보대출을 생활비나 사업운영자금 목적으로 이용해왔던 방법이 막히면서 불경기에 아파트매매 시 넉넉한 한도로 담보대출을 받아야하거나 생활비 사업자금 마련을 해야하는 사람들은 기존보다 높은 금리의 금융상품을 이용해야 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는 부동산 규제지역(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청약조정대상지역)에 따라 주택 아파트담보대출이 불가능하거나 한도가 크게 줄었으며, 주택 아파트 매매 목적이 아닌 생활자금 목적인 경우 또 다른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넉넉한 한도로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아 이자만 갚아가며 생활비나 사업운영자금으로 이용할 수 있었지만 강화되는 대출규제로 인해 다주택자인 경우, 규제지역인 경우, 기존 부채의 원금과 이자의 비율이 연봉 대비 높은 경우 주택 아파트담보대출이 불가능할 수 있으며,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한도가 크게 낮아지고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갚아나가야 하는 등 아파트담보대출조건은 한층 까다로워졌다.

때문에 1금융권 은행 보험사의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업자 주부 무직자 직장인들이 2금융권 저축은행 캐피탈의 아파트담보대출 자격 조건을 문의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제2금융권의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및 신용대출에서 밀려난 사람들은 대부업체 또는 불법사금융으로 까지 밀려나는 풍선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모기지맵 관계자는 ‘실제로 DSR이 적용된 시점부터 카드사의 고금리 대출이 급증하고 있어 1년 새 10% 가 넘게 증가하는 수준인데다 연체액과 연체율도 동시에 증가하고 있다. 정부의 대출 규제로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이 카드론 등 고금리 신용대출로 몰린 탓이다. 이 중엔 기존에 저금리 아파트담보대출로 해결을 해 왔던 수요도 포함되어 있다. 최근 각 금융사에서도 이탈하고 있는 사업자 자영업자 직장인 주부 무직자들을 대상으로 한 주택 아파트담보대출의 조건을 다양화 하고 있어 단기연체중 개인회생중 압류중이더라도 조건부로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고금리 신용대출 이용 중이거나 자금마련이 필요하다면 전문적인 무료 금리비교사이트 컨설팅을 이용해 오피스텔 빌라 단독주택 아파트담보대출 한도조회 금리비교 자격조건을 비교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더데일리뉴스. 사전 협의없이 블로그 및 카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