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라이프
건강*의료
[그랜드성형외과] 눈성형과 라섹 수술, 어느 것 먼저 받아야 할까?
윤용현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12/31 [14:20]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그랜드성형외과] 눈성형과 라섹 수술, 어느 것 먼저 받아야 할까?   ©

[더데일리뉴스]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고 수험생들은 그동안 미루어 두었던 ‘버킷리스트’ 등을 하나씩 실현해 가고 있다. 그간 공부하느라 신경 쓰지 못했던 외모 관리를 위해 미용과 관련한 수술 또한 관심이 높다.

특히 수험생들 사이 불편한 안경으로부터 해방시켜주는 시력교정술인 라식, 라섹 수술과 또렷하고 선명한 눈매를 만들어주는 쌍꺼풀 수술 등이 인기다. 대학 입학 전 충분한 휴식 기간을 보낼 수 있는 만큼 이 수술에 대한 상담 문의가 많다.

만약 두 가지 수술을 모두 고려중인 경우 어느 수술을 먼저 해야 하는지, 혹은 두 가지 수술을 함께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이다.  

▲쌍꺼풀 수술과 시력교정술 같이 받을 수 있나?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의 경우 대학 입학 전 까지 단기간에 예뻐지고 싶은 마음으로 쌍꺼풀 수술과 시력교정술을 동시에 받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수험생뿐 아니라 직장인들 또한 직장 생활을 하며 충분한 시간을 내기 어렵기 때문에 한 번 수술할 때 두 가지 수술 모두 같이 받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수술을 동시에 받는 것은 어렵다. 보통 쌍꺼풀 수술 후 조직이 자리 잡거나 시력교정술 후 각막의 상태가 충분히 회복될 때까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특히 라식이나 라섹 등의 시력교정술은 각막 표면을 절개하거나 벗겨내기 때문에 수술 직후 눈에 압력을 가하면 각막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수술 후 충분한 회복기간을 보내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쌍꺼풀 수술 VS 시력교정술 어느 것부터?

사실 둘 중 어느 수술을 먼저 받아야 한다는 정해진 순서는 없다. 순서는 크게 상관 없지만 두 수술 사이에 충분한 회복기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어느 수술을 먼저 하더라도 최소 3개월 정도의 간격을 유지해야 한다. 쌍꺼풀 수술은 미세한 구멍을 통해 상안검거근과 피부 사이의 조직을 유착하여 라인을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눈 상태에 따라 라인을 절개해 피부 및 근육, 지방을 제거한 뒤 봉합사로 쌍꺼풀 라인을 만들기도 한다. 쌍꺼풀 수술 후에는 빠른 회복을 위해 2~3일간 냉찜질 등 부기 관리를 해준다.

그랜드성형외과 이세환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쌍꺼풀 수술 후 시력교정술을 고려한다면, 피부의 조직이 안정되고 부기가 빠지면서 쌍꺼풀 라인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은 뒤 수술 받는 것을 권장한다. 최소 3~6개월 정도 시차를 두고 충분한 회복기간을 거친 후 순차적으로 받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쌍꺼풀 수술 먼저 받아야 하는 경우는?

쌍꺼풀 수술과 시력교정술 중 어느 수술 먼저 받아야 좋다는 것은 없다. 하지만 ‘안검내반증’이 있는 경우라면 쌍꺼풀 수술을 먼저 받은 뒤 시력교정술을 받는 것이 좋다.

‘안검내반증’은 속눈썹이 안구 안쪽을 향해 자라면서 눈꺼풀을 찌르는 증상을 말한다. 안검내반증을 장시간 방치할 경우 시력저하, 각막염, 결막염 등의 안구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하지 않은 채 시력교정술을 진행하면 수술 후 시력 회복과정에서 속눈썹이 눈에 자극이 되어 회복이 더뎌지고 시력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이세환 원장은 “안검내반증의 경우 쌍꺼풀 수술로 눈꺼풀을 들어 올려 안쪽으로 자라고 있는 속눈썹이 자연스럽게 바깥쪽을 향하도록 함으로써 증상을 개선한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매몰법으로 가능하며, 심할 경우에는 절개법을 사용해 개선해 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수술 후 3개월 이상의 충분한 회복기간을 거치고 이후 시력교정술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이세환_그랜드성형외과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부천시] 2024년 개별주택가격 열람 및 의견 접수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