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방과후 교육현장
배움, 성장, 나눔이 있는 아름다운 강마을 학교 남양주송촌초등학교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5/18 [15:10]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남양주 송촌초등학교의 제평섭 교장은 8년차 혁신학교 경영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며 더불어 함께 만들어 가는 세상을 꿈꾸는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 있다.    

[더데일리뉴스] 북한강의 여유로움과 운길산의 기운이 조화롭게 숨 쉬는 남양주 송촌초등학교의 교정에는 언제나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는다, 학교는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며 역동적이면서 무엇보다 소통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남양주 송촌초등학교의 제평섭 교장은 8년차 혁신학교 경영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며 더불어 함께 만들어 가는 세상을 꿈꾸는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 있다.

▲   남양주 송촌초교육발전협의회의 경우 학부모회장과 학교운영위원장은 물론 지역 이장님 다섯 분을 포함해 동문회장, 수종사찰의 주지스님, 목사님 등 많은 지역인사들이 참여해 분기별로 모임을 갖고 아이들의 교육 문제나 학교 발전 방향 등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지역의 풍요로운 교육 자원과 학부모님들의 적극적 참여 돋보여
 
남양주 송촌초등학교는 무엇보다 지역의 풍요로운 교육 자원과 학부모님들의 적극적 참여 및 지원이 돋보이는데 그 중에서도 현재 운영되고 있는 남양주 송촌초교육발전협의회의 경우 학부모회장과 학교운영위원장은 물론 지역 이장님 다섯 분을 포함해 동문회장, 수종사찰의 주지스님, 목사님 등 많은 지역인사들이 참여해 분기별로 모임을 갖고 아이들의 교육 문제나 학교 발전 방향 등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5개리에서 각 300만원씩 매년 1500만원을 학교발전기금으로 지원하며 팔당수력발전소의 도움과 학교예산으로 스쿨버스를 운행해 아이들의 등굣길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 가고 있다.
 
남양주 송촌초등학교의 제평섭 교장은 새 학기가 되면 매년 1년 학교경영 계획을 발표해 실천하고 있는데 올해에는 학교경영 중점 사업으로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선정해 이에 따른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제 교장은 학교의 지리적 특성상 비상상황 시 119가 학교에 도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30분 정도로 오래 걸리는 만큼 학교에서의 빠른 대처가 이루어져야 아이들도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다고 했다.

▲   매년 11월에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예술발표회를 열고 한해 동안 배움을 통해 향상된 아이들의 모습을 선보일 수 있는 무대가 마련되며 대보름 달집태우기, 풍물놀이 행사 등 풍성한 문화예술 공연도 함께 펼쳐진다.  

특색사업으로 교과과정을 재구성한 문화예술동아리 교육 진행
 
남양주 송촌초등학교의 교육 특색사업으로는 교과과정을 재구성한 문화예술동아리 교육이 대표적인데 주당 2시간씩 연간 40시간으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1인 2악기 연주 수업을 기본으로 하며 태권무, 소고춤, 음악줄넘기, 우크렐레, 난타, 탭댄스 등 8개의 종목 가운데 각 학년별 특성과 수준에 맞는 과목을 선정해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매년 11월에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예술발표회를 열고 한해 동안 배움을 통해 향상된 아이들의 모습을 선보일 수 있는 무대가 마련되며 대보름 달집태우기, 풍물놀이 행사 등 풍성한 문화예술 공연도 함께 펼쳐진다.
 
이밖에도 남양주 송촌초등학교에서는 팔당수력발전소와 MOU를 체결해 학년별 체육활동 및 국악, 배드민턴, 탁구 등 음악과 체육을 융합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작나무상담소와 MOU를 맺고 아이들을 위한 무료 상담활동도 실시하고 있다.
 
끝으로 제평섭 교장은 살아 숨쉬는 역동적인 학교로 만들어 가고 싶다는 바람을 전하며 특히나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자치활동을 기반으로 한 단위별 교육과 학생자치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고 싶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부천시] 2024년 개별주택가격 열람 및 의견 접수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