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제
경제일반
특허청, 아프리카 지식재산권기구 초청 연수 진행
김은영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5/01 [09:53]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주요 행사 일정
[더데일리뉴스]특허청은 세계지식재산권기구와 함께 1일 부터 오는 4일까지 아프리카지식재산권기구 주요 임직원을 대상으로 특별 연수과정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OAPI는 가봉, 말리, 카메룬, 코트디부아르 등 17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불어권 아프리카 지식재산권 기구이다.

현재 OAPI는 17개국 지식재산 출원과 등록을 담당하고 있지만, 전자출원 시스템이 없어 우편이나 방문을 통해서만 특허출원이 가능한 상황이다.

OAPI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99년 세계 최초로 온라인 기반 전자출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최근에는 아랍에미리트에 특허행정 정보시스템을 수출한 우리나라에 협력을 요청했으며,

이에 따라 이번 연수 과정을 진행되게 됐다.

따라서 이번 연수 과정에는 온라인 전자출원 시스템을 비롯한 특허 문서전자화, 특허정보 검색 서비스 등 한국의 특허행정 정보시스템을 소개하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우리 특허행정 정보시스템 체험 이후에는 향후 OAPI의 정보시스템 발전 방향과 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한 우리나라와 협력 방안 역시 논의할 계획이다.

이러한 특허행정 정보시스템 협력 논의와 더불어 정보시스템을 통해 축적된 특허정보가 신기술 개발은 물론 기술 가치 평가나 금융에 활용되는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국내 최대

특허정보서비스 기업인 윕스와 특허분석평가시스템을 개발·운영하고 있는 한국발명진흥회를 방문해 관련된 강의와 서비스를 체험한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특허경영의 대표적 사례인 서울반도체를 비롯 하여 대학의 우수한 연구성과를 지재권 실용화·사업화로 적극 연계시키고 있는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등을 방문하여 기업 경영 현장 에서 지식재산권 활용 사례를 생생하게 경험하는 일정도 진행된다.

특허청 문삼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특허청은 ’14년부터 UAE에 심사관을 파견하여 현지에서 특허를 직접 심사하고 있으며, 지난 2016년 에는 450만불 규모의 개발비용을 UAE 정부가 전액 지원하는 방식 으로 특허행정 정보시스템을 수출하여 전세계적으로 특허행정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 아프리카지식재산권 기구와 협력을 기반으로 하여

아프리카 국가들과 지재권을 활용한 우리의 경제성장 경험을 공유하고 한국형 특허행정 정보시스템의 해외 진출을 확대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일본산 수입 수산물 9건 검사…“방사능 검출 없어”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