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문화
전시/예술/공연
사진과 레고 〈프로젝트展 월月:성城〉 전, 경주서 재전시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서 오는 5월 1일부터 13일 개최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4/26 [13:31]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2부 ‘토우, 레고와 함께 놀다!'
[더데일리뉴스]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지난 2월 12일부터 4월 8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개최했던 특별전 〈프로젝트展 월月:성城〉을 마치고, 오는 5월 1일부터 13일까지는 경주 화백컨벤션센터 실내전시실로 자리를 옮겨 다시 전시를 개최한다.

서울전시는 토우와 레고를 결합한 참신한 시도 등으로 언론과 관람객들의 호평을 받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으며, 이번 전시는 경주에서 살고 있는 시민들에게도 직접 작품들을 선보이기 위한 자리이다.

경주 전시도 서울전과 마찬가지로 4년 차에 접어든 월성 발굴조사의 의미를 새롭게 되새기기 위해 이상윤, 양현모, 이인희 세 명의 작가가 1년 동안 월성을 돌아보며 얻은 영감을 예술적인 시각으로 재구성한 다양한 작품들이 다시 출품됐다.

전시는 총 3부로, 1부 ‘문라이트 오브 팔라스 앤 미스터리’는 이상윤 작가가 월성 발굴조사 현장에서 나온 토기와 월성 해자에서 나온 동물 뼈를 바탕으로 구성한 작품전이다.

월성 발굴현장에서 나온 토기들은 위에서 내려다보면 평면이 깨진 정도에 따라 마치 달이 차고 기우는 모습이 연상된다.

또한, 월성의 모양이 반달과 비슷해 고려 시대부터 반월성으로 불려 왔는데, 작가는 이러한 사실들을 주목하여 월성의 토기를 달로 형상화한 사진으로 표현했다.

그리고 월성 해자에서는 자연적인 수장고 역할을 해온 뻘층에서 멧돼지, 개, 말, 곰 등의 뼈들이 썩지 않고 다양하게 나왔다. 작가는 이러한 뼈를 사진으로 촬영한 후 특수 플라스틱인 에폭시를 부어 만든 설치물을 통해 박물관 수장고에 보관된 동물 뼈처럼 재현했다.

2부 ‘토우, 레고와 함께 놀다!’에서는 양현모 작가가 월성에서 나온 토우를 현대인들에게 친숙한 장난감 ‘레고’와 조합한 작품 사진을 소개한다.

‘흙으로 만든 인형’이라는 뜻을 가진 토우는 경주에서 주로 출토되는 유물인데, 토기에 붙어있는 토우는 평균 5∼6cm 크기라서 레고 인형과도 잘 어울린다.

그 가운데 아이스하키를 하는 토우 사진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감동을 다시금 전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난해 출토돼 많은 관심을 받았던 ‘카프탄을 입고 터번을 쓴 토우’의 사진도 레고 인형과 함께 선보일 계획이다.

3부 ‘AD 101로 떠나는 여행’은 이인희 작가가 적외선 카메라와 3차원 입체 카메라 등을 활용해 월성 발굴현장의 생생함을 전한다.

작품 속 현장은 특수촬영기법에 힘입어 더욱 생동감 있게 표현됐다.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은 월성 현장 한가운데 서있는 듯 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전시는 오는 5월 1일부터 13일까지 휴관 없이 열리며, 평일과 주말 모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신라월성학술조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월성 현장을 국민과 공유하고자 그동안 사진 촬영대회와 야간 개방 행사 등을 마련해왔다.

이번 특별전 역시 발굴조사는 물론, 앞으로 진행할 월성의 정비·복원 사업에 대한 경주 시민들과 전 국민의 애정 어린 관심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