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문화
전시/예술/공연
‘책 생태계 비전 포럼-책의 새로운 얼굴’ 개최
전자책, 오디오북, 증강현실·가상현실책 등 디지털 출판과 비전 분석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4/25 [09:23]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행사장 안내
[더데일리뉴스]문화체육관광부는 ‘함께 읽는 2018 책의 해’를 맞이해 ‘책의 해 조직위원회’와 함께 책 생태계 혁신과 출판정책의 대안 마련을 위한 제2차 ‘책 생태계 비전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책의 새로운 얼굴’을 주제로 오는 26일 오후 2시, 서울 창비서교빌딩 50주년홀에서 열린다.

주제발표로 전자책 전문가인 한국출판콘텐츠 이중호 대표가 ‘출판, 디지털 세상으로 들어가다’를, 미디어창비 서정호 디지털사업본부장이 ‘오디오북 시장의 가능성’을, 아이웰콘텐츠 김성민 대표가 ‘블록체인과 출판’을 각각 발표한다. 지정토론자인 커뮤니케이션북스 천호영 디지털사업부장과 교보문고 류영호 콘텐츠사업단 차장은 ‘오디오북 출판 사례와 시사점’, ‘책 콘텐츠 원소스멀티유스의 과제’를 각각 발표한다.

좌장은 표정훈 출판평론가가 맡는다.

그간 종이책 중심이었던 책 생태계에서는 디지털 환경의 만개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전자책과 귀로 듣는 오디오북, 증강현실·가상현실 책 등 새로운 출판 매체들이 속속 등장해 미래의 출판산업과 독서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특히 최신 이슈인 블록체인의 출판 분야 활용 방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전체 출판산업에서 디지털 출판이 차지하는 비중은 선진국의 경우 미국은 약 25%, 일본은 약 14% 수준으로, 갈수록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반면 한국의 디지털 출판은 시장 점유율이 한 자릿수에 머물러 있을 뿐만 아니라, 웹툰과 웹소설 등 성장하는 디지털 콘텐츠 분야는 출판 생태계와의 연계성 확보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다양한 디지털 책의 국내외 현황과 실제 사례를 분석해 책 생태계의 내일을 전망하고 비전과 정책을 제안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