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일반
경주 출토 신라 금귀걸이 지정조사를 통한 가치 재평가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 및 ‘경주 노서동 금귀걸이’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4/24 [14:57]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
[더데일리뉴스] 문화재청은 일제강점기 발굴된 신라 시대 주요 유물인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와 ‘경주 노서동 금귀걸이’의 학술적·예술적 가치를 종합적으로 재검토하여 보물 지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1967년 6월 21일 보물 제455호로 지정된 ‘태환이식’은 본래 경주 노서동 출토 금귀걸이로, 한 쌍 중 한 점은 일본에서 환수된 문화재이다.

그러나 경주 출토 ‘황오동 금귀걸이’와 크기, 형태, 공예 기법 등이 매우 유사하여 지정 이후 출간된 자료 등에서는 보물 제455가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로 오랫동안 인식되고 관리되어 왔다.

하지만, 1967년 지정 당시 보물 제455호는 환수문화재를 지정한 점에 비추어, 현재 ‘경주 황오동 금귀걸이’로 되어 있는 보물 제455호의 지정 대상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문화재청은 지난 3월 16일, 보물 제455호의 보존관리 방안에 대한 자문회의를 개최한 후 지난 12일 열린 제3차 동산분과 문화재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노서동 금귀걸이와 황오동 금귀걸이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지정 가치 재검토를 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1967년 당시 지정과 그 이후 경과 등을 재확인하고 두 지역에서 출토된 귀걸이에 대한 관계전문가의 현지조사, 문화재위원회 검토·심의 등의 절차를 밟아 문화재적 가치를 재평가할 계획이다.

앞으로 문화재청은 해당 문화재에 대해 지정·비지정 문화재 여부를 적극적으로 비교·검토하여 지정가치를 재평가하고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정·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