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보건*사회복지
노인*장애인
전 부처 장애인공무원 인사관리 실태 및 인식조사 실시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4/20 [16:13]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인사혁신처 주관 공채시험 장애인 구분모집 현황
[더데일리뉴스] 인사혁신처는 오는 5월부터 장애인공무원을 대상으로 인사관리 실태 및 인식조사를 전면적으로 실시한다.

이는 지난 16일 개최된 ‘인사혁신처장과 중증장애인 공무원의 소통 간담회’에서 제기된 건의사항에 대한 후속조치 일환으로, 간담회에서 제기된 주요 건의사항은 장애인공무원 인사관리상 불이익·차별 해소, 보직 부여 전 기본교육 강화, 장애를 고려한 성과평가 등 기준 마련, 장애특성에 적합한 직무 개발 및 보직배치, 세종청사 내 장애인 편의시설 등 개선, △근로지원사업 제도 개선 등이었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장애에 대한 편견으로 승진소요기간도 오래 걸리고, 승진 후 일정 기간 소속기관에 근무하는 관행이 있는데 장애인공무원의 경우, 치료 등 형편 상 거주지를 옮길 수 없어 사실상 승진기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는 등, 승진과 보직관리에 대한 불만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인사혁신처는 장애인공무원의 인사관리상 차별과 불이익을 해소하기 위하여 전 부처 대상 장애인공무원 인사관리 실태 및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기관 등과 적극 협조하여 올 하반기부터 관련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판석 인사혁신처장은 “간담회를 통해 장애인공무원들이 겪어온 다양한 애로사항에 깊게 공감했다”며, “그간의 장애인 인사정책이 채용 확대 등 양적 측면에 치우쳐왔다면, 이제는 방향을 전환하여 보직관리, 승진, 교육훈련 등 인사관리 전반에 있어 장애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해소되고, 실질적 평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책이 질적으로 개선, 발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불편사항이 하루라도 빨리 해소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조치하고, 나아가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 차별 없는 포용적 공직문화 조성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일본산 수입 수산물 9건 검사…“방사능 검출 없어”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