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라이프
여행*관광
외국인관광객 서울서 쇼핑·식도락·체험 즐겨… 방문지 1위는 명동
평균체류일수(5일), 관광만족도(4.16점), 재방문율(44.3%) 모두 전년대비 증가
김미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4/12 [12:00]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서울특별시
[더데일리뉴스]서울에 온 외국인 관광객 A씨는 가장 먼저 명동을 찾아 유투브에서 본 한국 화장품 쇼핑을 하고 길거리 음식을 다양하게 맛봤다. 숙소는 한국문화체험이 가능한 한옥 게스트하우스로 잡았다. 다음날엔 지하철을 타고 이태원과 연남동을 갔다가 저녁엔 N서울타워로 이동해서 서울 야경을 감상했다.

이는 작년 서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2017년 서울시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나타난 외국인 관광객이 서울을 즐기는 전형적인 모습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작년 서울 방문 관광객은 평균 5일 간 서울에 머물렀고 가장 많이 방문한 관광지는 명동과 N서울타워였다. 주로 쇼핑과 식도락을 즐기는 가운데 전통문화나 한류 같은 체험형 관광도 증가 추세다. 특히 쇼핑과 관련해서는 시내면세점 이용이 가장 많았고 전통시장 이용률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해(38.7% → 48.2%) 백화점(44.4%)을 앞섰다.

숙박시설 이용은 여전히 호텔이 강세인 가운데 게스트하우스 이용률도 증가 추세(8.1% → 8.8%)였다. 패키지여행이 아닌 개별관광객 10명 중 9명은 대중교통을 이용했고, 절반 이상은 지하철을 이용했다. 서울관광에 대한 만족도와 서울을 2번 이상 방문한 재방문율 41.7%에서 44.3%로 상승했다.

특히, 심층면접조사 결과 외국인 관광객 눈에 비친 서울의 이미지는 ‘첨단기술과 전통의 예스러움이 공존하는’ ‘한류의 근원지로 트렌디하면서도 전통을 느낄 수 있는’ ‘친절하고 열정적인 시민들이 있는’ 다양한(Various) 매력이 있는 도시였다.

서울시는 중국의 금한령 등 여파로 서울방문 외래관광객 수(1,051만 명)는 전년보다 감소했지만 평균체류일수, 관광만족도, 재방문율, 재방문의향, 타인추천의향이 모두 전년보다 증가, 서울관광의 질적지표는 향상된 것으로 분석했다.

조사는 서울시가 전문조사기관인 ‘닐슨코리아’에 의뢰해 ▲설문조사▲심층면접조사(FGI) ▲관광객 현장관찰조사, 3가지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결과 서울 방문 외래관광객의 평균 체류기간과 재방문율 모두 전년 대비 증가했다.

가장 좋아하는 관광활동은 쇼핑(79.0%), 식도락 관광(59.1%), 고궁/역사 유적지 방문(31.7%) 순이었다. 전통문화체험(24.7%→31.2%), 한류문화체험(9.1%→13.2%), 고궁/역사 유적지 방문(37.3%→50.1%) 등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단순히 명소를 둘러보는 ‘유람형’ 관광에서 한국의 역사·문화와 일상을 가깝게 느껴보는 ‘체험형’으로 변화하는 모습도 보였다.

가장 많이 방문한 곳은 전년과 같이 ▲명동(85.2%) ▲N서울타워(56.5%) ▲4대 고궁(55.0%) 순인 가운데,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인사동/삼청동, 북촌한옥마을, 남산골한옥마을의 방문율이 증가했다.

주요 쇼핑장소는 시내면세점(52.2%) 이용 비율이 가장 높은 가운데, 특히 전통시장 이용률(48.2%)이 백화점 이용률(44.0%)을 앞선 것이 주목할 만하다. 주요 쇼핑품목은 화장품(76.2%), 의류(54.5%), 식료품(39.8%)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시설은 호텔(71.6%)이 여전히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다른 관광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각광받는 게스트하우스 이용률이 증가(8.1%→8.8%)했다.

개별 관광객 10명 중 9명은 대중교통을 이용했으며, ▲지하철(58.1%) ▲택시(29.9%) ▲버스(7.7%) 순이었다.

서울관광에 대한 만족도, 재방문의향, 타인 추천의향 모두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 안내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으로는 길 안내(64.1%)와 관광자료 이용(41.2%)이 많았고, 관광객 간 정보공유, 교통예약, 세금환급, 환전, 수하물 보관 같은 서비스를 추가로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조사분석 결과를 토대로 외래관광객들의 불편요인을 해소하고 서울시 관광정책의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재용 서울시 관광정책과장은 “이번 외래관광객 실태조사결과를 통해 서울 관광만족도, 재방문의향 등 서울 관광의 질적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에 빠르게 대처하고, 관광객의 불만 요인을 적극 개선함으로써 서울이 지속가능한 관광발전을 이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