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국축제현장
주민참여형 지역문화축제로 발돋움
오는 12∼14일 홍산대첩문화제 및 2018 보부상 공문제 개최
김미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8/04/10 [09:4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홍산대첩 모습
[더데일리뉴스]부여군 홍산면에서 오는 12∼14일 홍산동헌 및 시가지 일원에서 제16회 홍산대첩문화제와 2018 보부상 공문제가 개최된다.

오는 12일 오후 6시 홍산면 주민복지센터 2층에서 열리는 학술토론회를 시작으로 13일에는 홍산대첩문화제 운영위원회의 주관으로 홍산대첩문화제가 열린다.

홍산대첩문화제는 최무선의 진포대첩, 이성계의 황산대첩, 정지의 남해대첩과 함께 왜구 토벌에서 가장 빛나는 전적 중 하나인 1376년(우왕 2년) 최영 장군의 홍산대첩의 역사적 의의를 되새기고 무명 장졸들의 넋을 기리는 행사다.

오는 13일 오후부터는 사)저산팔읍상무사보존회의 주관으로 우리 생활과 역사의 궤를 같이 하고 있는 보부상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하기 위해 ‘보부상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2018 보부상 공문제가 개최된다. 공문제는 조선 후기에 보부상들이 총회를 열 때 상무사의 공문을 모셔놓고 올리던 제사다.

저산팔읍(苧産八邑)이란 한산, 서천, 비인, 남포, 임천, 부여, 홍산, 정산 등 모시(苧)를 생산하는 8개 고을로 8개 지역의 보부상단이 연합한 조직이 저산팔읍상무사이다.

저산팔읍상무사는 모시 상품의 거래와 유통을 독점하면서 성장했고, 1960년대까지 보부상 잔치로 알려진 공문제(公文祭)에 수천 명이 참여할 정도로 세력을 유지했다.

공문제 참여는 회원의 주요 의무 중 하나로 총회, 기타 연회에 이유 없이 불참할 때 벌금을 내야 하는 것도 경제적으로 또는 사회 신분상으로도 미약한 자신들의 생업을 위해 조직의 결속력을 다지고 상부상조의 정신을 이어가기 위함이었다고 할 수 있다.

보부상 공문제는 이틀에 걸쳐 각 임소 영접→보부상 총회→공문제례→신차영감행차 순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큰 행사에 빠질 수 없는 신명과 여흥을 위해 줄타기와 국악인 김영임의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열리고, 행사 기간 동안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체험거리가 준비된다.

올해에는 홍산문화보존회를 발족, 양 축제의 시너지 효과를 위해 공동으로 주최한다.

이번 행사를 공동 주관하는 이정구 홍산문화보존회장은 “보부상공문제의 원형 복원과 문화 콘텐츠 개발, 지역경제 활성화 및 무형문화재 등재 추진을 위한 공문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주민참여형으로 자립할 수 있는 행사 내용의 차별화, 가족단위의 특색 있고 스토리가 있는 문화 축제, 지역민과 관광객들이 보고, 즐기고, 체험하는 매력적인 민속축제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