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방과후 교육현장
사랑과 믿음으로 아이들의 꿈을 키우는 학교, 의왕내동초등학교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12/11 [10:00]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의왕=더데일리뉴스) “꿈은 높게, 행동은 바르게, 생각은 깊게”라는 교훈 아래 아이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열어가고 있는 의왕 내동초등학교는 ‘사랑과 믿음으로 꿈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라는 비전을 가지고 더불어 함께하는 창의적인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통합적 사고력 및 종합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창의지성교육을 실현하기 위하여 독서교육을 중시하며 진로체험, 문화예술, 생태교육 등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교사와 학생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학교 만들어 가

 
의왕 내동초등학교의 권봉룡 교장은 ‘내실 있는 교육과정운영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며 무엇보다 소통을 중요시 한다“고 말했다. 소통을 위해서는 모든 학교 구성원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공유하는 열린 의사 결정 구조가 필요하며 이런 분위기 조성을 위해 열린 교장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교장실은 매월 1회 전교어린이회 임원단과의 간담회뿐만 아니라 교육공동체 모두가 편하게 들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사랑방으로, 소통의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중간놀이 시간에 교사와 아동이 함께 뛰는 농구대회,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하는 내동 한마음 체육대회 등 소통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의왕내동초등학교는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자치회의, 다모임, 캠페인 활동 등 학생 자치활동이 활성화 되어 있다. 주변의 독거노인들을 위해 학생 자치회 주관으로 ‘전교생 라면 모으기’ 운동을 벌여 이를 인근 보장협의회에 전달하기도 하였다. 
  
 꿈을 키우고 생각이 자라는 학교로


아이들의 꿈을 키우기 위해 ‘진로교육의 활성화’를 학교 특색 사업으로 선정하고 다양한 진로교육을 실시한다. 년2회 진로 체험의 날을 지정해 1학기에는 전 학년이 분당에 위치한 잡 월드를, 2학기에는 학년별 교과 과정과 연계한 장소를 선정하여 직업 체험 및 탐색 활동 시간을 가지고 있다.

그 외 진로 인식 검사, 진로코칭 등 학년별로 다양한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직업들을 구체화해 진로를 설계해 보는 작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권봉룡 교장은 지금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해 앞으로는 보다 심화된 진로교육 과정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했다.
 
또한, 독서 캠프 개최 및 세계 책의 날 주간 운영, 책의 달 행사, 도서관 소식지 발행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독서교육 및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학교 내 총 11,571권의 장서를 보유한 도서실을 운영해 아이들이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책과 함께 자라는 내동어린이들을 위해 학년별로 온책 읽기 및 슬로리딩, 독서토론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한 독서토론 연수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매일 2교시 이후 30분씩 운영되는 중간 놀이시간을 통해 아이들은 건전한 놀이문화와 놀면서 소통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학교 안뜰에 놓여진 수생식물들과 스쿨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도심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식물들을 만나고 재배하며 생태 감수성을 키워가고 있다. 등교 후, 혹은 점심 식사 후 아이들은 선생님과 손잡고 학교 안뜰을 산책하기도 하는데 이런 활동들은 아이들의 인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교사들의 지속적이면서도 세심한 생활지도와 더불어 학교폭력 없는 학교, 문제아 없는 학교를 만들어가는 기폭제가 되었다고 한다.
 
권봉룡 교장은 끝으로 너무 개인주의, 이기주의 사회로 흘러가고 있는 요즘, 아이들이 주변을 볼 수 있는 여유로운 마음을 갖고 보다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고 소통하며 진취적인 자세로 목표와 꿈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