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교육
부산시, 공공시설 개선으로 ‘경영효율 UP, 시민행복 UP’ 거듭나다
김지수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12/06 [08:38]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부산=더데일리뉴스) 부산시는 공공시설 경영개선 및 활성화를 위해 2015년 7월부터 수익구조 분석등을실시해왔으며, 올해 9~10월에는 총 21개 공공시설에 대해 그간의 추진상황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였다.

「공공시설 경영개선 분석」은 부산시가 시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공익성 중심의다소 정체되어 있는 공공시설에 대한 경영분석을 통해 민간과 경쟁할 수 있는 시설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번 추진상황 점검결과 각 시설에서는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비용 효용성증대, 자체 경상경비 절감 등 재정의 효율적 운영과 프로그램 다양화, 노후 시설 개선?보강 등 시민이 즐겨 찾는 명소로탈바꿈하기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주요 추진실적을 보면, 금련산청소년수련원은 사계절 운영 가능한 천체투영관을 금년 2월에 개관하여 청소년 수련시설을 확충하였으며, 숲속통나무집 등 수련시설 이용편의를 위한 주차장 보강, 학교?단체별 맞춤형 패키지(숙박+체험) 프로그램 개설로 전년도 대비 3억원의 수익증대를 가져오는 등 청소년의 수련활동과 방문시민의 쾌적한여가환경 조성에 노력하고 있었다.

지하도상가사업소는 기존의 수의계약이 만료되는 임대점포에 대해 일반입찰계약을확대(15년 91개소→16년 153개소)하였고, 입찰을 통해 2016년에는 감정평가액 대비10여억원의수익이 발생하였으며, 남포역 지하도상가 트릭아트 존 조성과 국제지하도 상가 ‘미술의 거리’에서 각종 행사 개최로 원도심 상가 활성화를 도모하였다.

또한 자갈치시장옥상전망대에는 LED 장미조명과 함께 ‘갈매기 우체통’이 설치되어 국내외 방문객의 추억의 엽서를 6개월 단위(70여통)로 발송, 다시찾고싶은부산의 관광지로 자리매김하는데 한 몫을 담당하고 있었으며, 부산디자인센터는 공공디자인팀을 신설하여, 공공디자인 분야의 전문성 강화를 꾀하고 있었고, 3D프린팅실 및 디자인스토어 위탁운영으로 불필요한 인력을 감축하여 연 44백만원의 절감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센터내 유휴공간 10개실을 추가발굴하여 연 1억원 정도의 임대수입 증대와지속적인 경영혁신추진을 위해 5개년 단위 ‘중장기 재정운영계획’을 수립, 자정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산테크노파크의 경우는 지역기술혁신사업 거점기관으로서의 역할 수행 강화를위해 올해 6월 ‘선박평형수처리장치 미국(USCG) 형식승인 선상시험기관’으로 지정받아 지역기업의 편의성 확보 및 수익제고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지식재산권창출 및 활성화를 위해 직무발명제도 규정을 신설하였다.

아울러 시에서는 개별 시설에서 그간 추진한 실적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고자 지난11월 29일(수)시정혁신본부장 주재로 교수, 시설별 전문가 및 대상시설 관계자들과함께 「공공시설 경영개선 과제 추진실적 보고회」를 개최하여 공공시설 경영개선 및 활성화에 대한 다양한 의견 교환과 논의의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경성대학교 배준구 교수는 “부산시 공공시설의 경영수지개선 분석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타시설의 우수한 점을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하며, 향후 시설이용자에 대한 만족도 조사와 건의사항을 시설 경영개선에 적극 반영해 줄 것을 당부“하였으며, 부산대학교 곽선화 교수는 “시설의 변화가 실제 외부 환경 트렌드 부분을 정확하게반영하여야 지속적인 성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수요자에 대한 조사와 역량진단 등단기적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인 발전방향 모색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