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교육
불량가설재추방 운동본부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11/24 [11:10]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서울=더데일리뉴스) 본격적으로 불량가설재추방 운동본부는 지난 11월 10일 오전 각계 전문가 20여명을 초청해 공식적으로 출범식을 완료했다.
 
중점사업내용으로는 가설재 유통, 불법가설기가재 생산 및 외산 저가제품 수입 등에 대한 거래정보수집하는 데 있어 거래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학계 및 업계등의 가설관련 전문가 그룹을 운영하고 건설현장 및 가설기자재 업체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활동을 전개한다. 이와 함께 홍보활동으로 건설사의 부실한 공사관행 실태를 개선 촉구하는 데 활동을 하고 있다.
 
불량가설재추방운동본부는 관계자는 수많은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건설가설자재 중 제품 불량 및 저가 외산 재질로 제작된 자재들이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어, 정상적인 제품을 생산 및 유통하는 업체들의 피해가 날로 증가해가고 있을 뿐 아니라, 불량가설재 사용으로 인한 산업 재해도 발생하고 있어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을 지적했다.
 

정부도 이 부분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여러 방법들을 모색하고 실행하였으나 현재까지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전국의 수많은 크고 작은 건설현장에서 하루에도 수만 톤의 신품자재 뿐 아니라 재사용가설재들이 유통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일일이 감시 감독하는 것은 물리적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부의 감시, 감독의 사각지대를 민간에서 자발적 네트워크를 구성해 시장에서 유통되는 불량가설재를 원천적으로 퇴출시키기 위한 민간 운동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유동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계양갑)과 간담회에서는 안전한 건설공사 현장 만들기에 관련업체와 언론기관의 공동참여로 범국민적 홍보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공동 협력하기로 했다.
 
박영묘 회장은 “수년간 시장에 만연된 문제를 정부에 맡길 것이 아니라, 이제는 민간 스스로 시장의 자정을 위해서 노력할 때가 왔다”고 밝혔다. 이에 유동수 국회의원도 “이러한 민간의 움직임이 지금이라도 생겨난 것이 다행이며, 국민의 안전과 생명에 직결되는 산업 재해 예방에 위해 힘써 달라”고 화답했다.
 
 홍재희 기자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