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방과후 교육현장
협력, 자치, 나눔으로 만들어가는 빛깔 있는 행복학교 안양나눔초등학교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10/10 [11:10]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안양=더데일리뉴스) 안양 나눔초등학교는 ‘아름다운 나눔교육’ (재능•생각•사랑 나눔)을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학교다. 나눔초등학교의 공영옥 교장은 서로 존중하고 자치와 협력으로 꿈을 키우며 다양화•개별화 된 창의적인 교육과정으로 나눔 교육이 완성된다고 말한다.
 
안양시 혁신공감학교, 희망창조학교로도 운영되고 있는 나눔초등학교에서는, 농림부 도농교류 협력학교로도 지정되어 다양한 농촌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는데, 도시아이들의 농촌 체험은 살아있는 현장교육의 장으로서 자연친화 정서를 높이고,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 올바른 인성 함양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농림부 도농교류 체험학습 일환으로 다양한 농촌 체험 교육 이루어져
 
공영옥 교장은 학교 운영에 있어 “최선인가를 먼저 생각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교육한다”는 자신만의 교육철학을 갖고 소통문화 조성 및 교육인프라 구축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자라나는 아이들이 미래 4차 산업시대를 살아갈 것을 대비해, 교사와 학부모가 지금 지원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긴 호흡으로 교육해 나가며, 지역사회나 국가에서도 보다 멀리 바라보며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 주길 당부했다.
 
등교하는 학생들을 반갑게 맞이하는 일로 시작하는 안양 나눔초등학교의 ‘아침맞이’는 학교장과 교감, 행정실장 등이 함께 실천하고 있는데, 이때 공영옥 교장은 학교 근처 네 곳에서 흩어져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녹색어머니들을 순회하며 아이들과 인사를 하고 어머니들과도 자연스러운 대화를 한다. ‘전교생의 교장실 초대’와 더불어 또 하나의 소통의 실천이다.
 
‘운동장 없는 학교’ 그러나,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 발휘해
 

나눔초등학교는 ‘도시형 소규모학교’로 지어진 운동장이 없는 학교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유독 학생들의 체력기르기에 힘을 쏟고 있어, 앞마당과 중간놀이장, 체육관은 일년 사시사철 쉴 새 없이 돌아가고 있다.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생활 공예, 항공과학, 가야금, 농구, 음악줄넘기, 바둑 등 모두 16개의 부서가 운영되고 있지만, 특히 플라잉디스크, 볼링, 탁구, 스피드스태킹, 넷볼 등 다양한 스포츠클럽이 운영되고 있어 대회에 쉴 새 없이 참가하고, 대부분 최상위권의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어 안양과천지역의 스포츠클럽 운영교의 강호에 속한다.
 
안양 나눔초등학교는 학교 건물 규모는 작지만 효율적인 교육활동을 위한 학교 공간 활용이 돋보인다. 7층 건물 층층이 자투리 공간에는 공연장, 놀이방, 보드게임방, 어린이 카페 등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고, 건물 6층에는 미니 갤러리가 곧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도로변에 위치하고 출입구가 많으며, ㄷ자 형의 건물로 지어진 특성에 따라 안전 및 재난대피에 대한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각 출입구마다 자동 출입개폐장치를 설치하여 완벽하게 외부인 출입을 차단하고 있으며, 3층 이상의 건물 양 끝에 설치된 실효성 없는 완강기 대신 비상계단 설치를 추진하고자 대내외 적으로 노력하여, 올해 겨울방학에는 마침내 공사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학교 규모는 작지만, 강하고 특색있는 교육을 통하여 미래의 주인공을 튼실히 교육하고 있는 나눔초등학교는, 점차 축소되어 가고 있는 도시학교의 새로운 운영방향으로서의 한 축을 보여주고 있다. 
 
 홍재희 기자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