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교육
경기도 민간투자도로, 수익 창출 위해 도로사업 재투자 추진해야
김지수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8/16 [08:11]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경기=더데일리뉴스) 민간투자도로 사업을 통해 얻은 수익을 도로사업에 재투자할 수 있도록 창의적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연구원은 16일 ‘경기도 유료도로사업특별회계 운영 개선방안’ 보고서를 통해 도로 관련 수익증대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재원으로 하는 유료도로사업특별회계 운영을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도는 1992년 12월 개통된 의왕~과천 도로의 신설 및 유지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유료도로사업특별회계를 운용했다. 2012년도에 의왕~과천 유료도로의 통행료 징수기간이 끝나 유료도로사업특별회계 운용이 부진해졌으며, 특별회계도 2015년에 마감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그동안 민간투자 도로사업은 최소운영수입보장(MRG)으로 인해 매년 정부예산이 투입되는 구조였으나 최근에 위험부담형(BTO-rs)과 손익공유형(BTO-a) 등 새로운 민간투자사업 방식 도입에 따라 수익이 발생하는 형태가 가능해졌다.
 
이에 경기연구원 조응래 선임연구위원은 “유료도로특별회계를 운영할 수 있도록 수익증대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수익증대방안으로 휴게소 사업 추진을 제안하며 “고속도로 휴게소는 이제 더 이상 휴식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판매?여가?환승?물류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복합기능을 갖는 휴게소 개발에 경기도가 관심을 갖고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 증가에 따라 택배운송이 급증함에 따라 물류기업들은 고속도로 IC 주변에 집배송센터를 두는 것을 선호한다”며 “IC 주변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집배송 센터를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 ▲요금소 유휴부지 활용 ▲옥외광고 사업 추진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