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국
서울*수도권
찜통더위 속 여름감기 주의
김지수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8/07 [16:14]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서울=더데일리뉴스) 찜통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감기에 걸려 고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여름 감기가 늘고 있는 것은 열대야로 잠을 설치면서 면역력이 떨어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 수면 부족하면 면역력 감소=면역력은 24시간을 주기로 변하는 생체리듬에 따라 바뀐다.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연구팀은 우리 몸의 생체리듬이 깨졌을 때 세균을 물리치는 면역세포의 활동량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즉 야간에 잠을 충분히 자야 면역력이 높아지고 잠을 제때 자지 못해 생체리듬이 깨지면 면역력이 뚝 떨어진다는 것이다.

* 적당 수면 시간은 얼마=규칙적으로 취침과 기상 시간을 정해 자는 것이 수면의 질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다. 성인의 경우 하루 7~8시간, 만 6세 이하 어린 아이는 12시간 이상 수면을 취해야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는다.
 
* 잠을 잘 자려면=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밤늦게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알코올이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잠자기 전 2시간 전에는 심한 운동도 바람직하지 않다.

격렬한 운동 역시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잠을 쫓는 역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대신 걷기나 줄넘기 등 가벼운 운동을 30분 정도 하는 게 좋다. 자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씻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스마트폰은 잠자리에서 멀리=잠들기 전 습관적으로 보는 스마트폰은 숙면에 방해가 된다. 잠자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한 사람의 잠드는 모습을 지켜봤더니 뇌의 각성이 20번 이상 일어났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눈에 빛이 들어가면서 몸이 잠들 준비를 하지 못하게 된다.

* 가벼운 운동으로 면역력을 키우세요.=여름철에는 무더위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져 더욱 감기에 걸리기 쉬운데요.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보양식을 먹고 너무 더운 한낮시간을 피해서 바깥에서 공기를 쐬고, 가벼운 산책이나 혈액순환에 좋은 맨손체조나 근육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면역력 강화 음식=상추는 잠이 잘 오게 하면서 면역력도 강화시켜 준다. 상추쌈에 마늘을 얹어 먹으면 항균성 물질인 알리신이 박테리아의 감염을 막는 역할을 해줄 수 있다.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