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연예/영화/연극
전시/예술
꿈과 희망을 함께 연주하는 아이들,‘하모니인드림’오케스트라를 아시나요!!!
아산시, 주말행복배움터 사업으로 한국형 ‘엘 시스테마’지원 성과
김미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7/20 [08:22]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꿈과 희망을 함께 연주하는 아이들,‘하모니인드림’오케스트라를 아시나요!!!
[더데일리뉴스]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베네수엘라의 음악교육 프로그램 “엘 시스테마(스페인어로 시스템이라는 의미)” 는 1975년부터 마약과 각종 범죄로 노출돼 있는 빈곤층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오케스트라 음악교육을 실시해 상당히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 세계 여러나라가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도 곳곳에서 한국형 ‘엘 시스테마’ 교육이 시행중에 있는 가운데 아산시(시장 복기왕) 주말행복배움터 ‘하모니인드림’은 아산의 ‘엘 시스테마’로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아산시가 지난 3월 주말행복배움터 공모사업으로 지원 결정한 “하모니인드림”오케스트라의 아동·청소년 78명 단원이 무더위 속에서도 주말마다 합주 연습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2013년에 창단된 ‘하모니인드림’ 오케스트라는 관내 8개 지역아동센터가 연합해 소외계층 아동·청소년 50여명으로 시작했다. 소외계층의 아이들이 일반가정의 아이들보다 취미생활이나 특기적성교육, 다양한 체험이 부족한 실정속에서 오케스트라 결성을 주도한 관내 지역아동센터장들은 오랜 토론과 협의 끝에 아이들에게 정서적 안정과 대인관계를 개선시키는 심리정서프로그램으로 오케스트라를 선택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창단 초기에는 가만히 앉아서 악기를 배우기가 힘들어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았고, 출석율이 낮아 아이들을 찾아 헤매기 일쑤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운영한 결과 현재는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출석율이 100%에 가깝다.

오케스트라 활동으로 산만하던 아이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고, 타인과의 교감을 통해 어울림을 배우고, 소속감과 자존감을 향상하는 등 긍정적인 영향은 이루 말할 수 없다.

5년전 문제 학생으로 유명해 가정이나 학교에서도 포기했던 중학교 1학년 아이가 오케스트라 연주시간에는 놀랍도록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더니 지금은 악기를 연주할 때가 가장 행복하다면서 음악대학 진학을 꿈꾸고 있다.

오케스트라 지도선생님은 아이들의 놀라운 변화를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라고 표현한다.

‘하모니인드림’은 매년 가족과 친구들을 초대해 정기연주회도 갖는다. 말썽꾸러기인 줄만 알았던 자녀가 진지한 모습으로 멋지게 연주하는 모습에 눈물을 흘리는 부모님도 있다. 또, 나비 넥타이와 멋진 드레스를 입은 친구모습에 부러워하며 단원으로 참여하고 싶어하기도 한다.

이런 부모님과 친구들의 반응에 스스로 자존감은 높아지고 아무리 연습이 어려워도 참을 용기가 생긴다고 한다. 매년 출석율과 참여율이 높아지는 이유다.

일년에 4∼5번 복지시설이나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행사에 연주 봉사를 나가기도 한다.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트로트를 연주하면 무대로 나와 춤도 추고 박수도 치면서 좋아하신다.

올해는 창단 이래 처음으로 전국관현악대회도 나갈 예정으로 단원 모두가 수상여부와 상관없이 도전할 계획이고 올 여름방학동안 매일 모여 연습할 거라는 굳은 각오를 밝히고 있다.

단원 가운데 5년 동안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한 학생은 20여명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급 연주실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도선생님을 도와 신입으로 들어온 후배 단원의 연주를 도와주기도 한다.

이들 중에 몇 명은 음악대학으로 진학을 희망하고 있으며, 대학에 가서도 후배 오케스트라 단원들에게 멘토가 돼 자원봉사를 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김명자 교육지원담당관은 “주말행복배움터를 통해 모든 아이가 행복한 아동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