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방과후 교육현장
혁신학교 모델의 지평을 열어가는 학교 성남 탄천초등학교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7/07 [13:54]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성남=더데일리뉴스)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탄천초등학교는 경기도 혁신학교 중에서도 가장 선도적인 수업 프로그램 운영과 창의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학교로 최근에는 탄천초등학교만의 뛰어난 혁신학교 운영을 널리 공유하는 컨퍼런스를 진행해 교육 관계자들로부터 뛰어난 호평을 얻은 바 있다.

탄천초등학교의 한만정 교장은 학교 운영에 있어 가장 본질은 "수업"에 있음을 강조하며 혁신학교로서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목표와 방법들이 모두 수업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교 운영에 있어 가장 본질은 "수업" 

수업을 포함한 대부분의 학교 운영에 교사들이 최대한 자율성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때문에 성남 탄천초등학교에서는 학교 운영의 크고 작은 모든 일들에 교사들의 자율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과도 대토론회 등을 개최해 열린 소통으로 협업의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민주적인 학교 운영 속에서 교육 3주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해 나가는 풍토가 만들어져 인간 중심의 생활공동체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만정 교장은 탄천초등학교의 다양한 교육과정과 수업 그리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담아 매년 책으로 엮어 놓은 “탄천이야기”에 대해 언급하며 탄천초등학교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처음 기획부터 만들어 가는 과정 속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자연스럽게 학교 프로그램에 대해 서로 공유하고 이해해 계속적인 발전의 계기가 되고 있다고 한다.

다양한 교육과정과 수업 그리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담아 매년 책으로 엮는 탄천이야기
 
성남 탄천초등학교에는 학생들과 교사들이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실천하는 탄천 생활규정6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전 선생님은 매일 아침 등굣길 정문과 교실입구 아침맞이에서 아이들과 눈을 맞추고 하이파이브를 하면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중간놀이시간에는 아이들을 교장실로 초대해 교육관련 자료들을 소재로 이야기를 나누며 친근하게 교감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생들 인성 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밖에도 한 교장은 아이들 한 명 한 명씩 교장 석에 앉혀 기념사진을 찍어 전달해 주기도 했는데 이에 대한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반응이 무척이나 좋았다고 한다.

한편 탄천초등학교는 아이들이 보다 더 좋은 교육 여건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학교의 환경개선 사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부터 창틀과 복도 등을 개선하는 시설보수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또한 전 직원이 먼저 솔선수범을 보여 틈나는 대로 학교 주변을 쾌적하게 정리하고 청소해 깨끗하고 아름다운 학교 환경 가꾸기에 앞장서고 있다.

 홍재희 기자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