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교육
[출판] ‘긍정으로 성공하라’ 진정한 행복은 ‘출세’가 아닌 ‘성공’의 가치 제시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6/02 [16:54]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서울=더데일리뉴스) 우리사회가 지나친 경쟁 위주 사회가 되어 모든 계층에서 사회적 소진감이 높아가면서 진정한 행복감이란 무엇일까에 대한 생각이 깊어지고 있다.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이면서도 행복지수 면에서는 하위권을 맴돌고 있는 현실에서다. 

이러한 현실을 꿰뚫어보며 우리사회가 지나친 수직적 출세주의를 벗어나 성공의 패러다임을 지향할 때 행복지수가 높아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를 역임하고 문화커뮤니케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긍정경영 컨설팅 이인권 대표는 최근 출간한 책 ‘긍정으로 성공하라’(도서출판 푸른영토)에서 진정한 행복은 ‘출세’가 아닌 ‘성공’의 가치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출세와는 다른 참다운 성공의 가치를 알려주며 복잡한 현대사회의 일상 가운데 행복지수 곧 긍정경험지수를 높일 수 있는 비법을 풀어내고 있다. 곧 긍정의 자세를 통해 성공 인생을 달성할 수 있다는 체험적 행복 지침을 제시한다.

출세는 수직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며 성공은 수평적인 시각에서 접근하는 사회적 개인적 삶의 운영방식이라는 설명이다. 저자는 세상의 흐름이 수평적인 패러다임으로 바뀌는데 따라 성공의 가치관이 그에 부합해 자리를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출세보다 성공이 진정한 행복의 지름길이라는 논리다. 사람들이 무언가 더 많이 가지면 더 행복할 것이고 더 중요한 사람이 되면 더 안전할 것이라는 생각에 젖어있다. 저자는 “소유로 자아 가치를 인정받고자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긍정으로 성공하라’는 이제 현재의 삶에서 기쁨을 찾고 진정한 행복을 회복해야 하는 필요성이 더욱 강해지고 있다고 밝힌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적 출세보다는 인간적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이 되도록 관점을 바꿔야 한다. 그것이 바로 행복의 첩경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 대표는 성공을 거두는 행복한 인생이 되기 위해 세 가지를 내세우고 있다.

첫째, 스스로의 존재감을 찾아라.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은 자신의 존재감을 갖는 것이며 소중한 나만의 인격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각자의 재능과 특장을 갖고 있는데 단선적으로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무의미하다.

둘째, 스스로의 잠재력을 믿어라.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에서 눈을 떼어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에 시선을 맞춰라. 누구나 자신에게 잠재된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중요한 것은 그 내재된 역량을 찾아내는 노력이다.
 
셋째,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여겨라. 자신이 해왔던 일 중에서 가장 보람을 느꼈거나 당당했던 일을 기억해 내도록 한다. 그리고는 그것을 마음속에 계속 상상하며 자신의 ‘대단함’을 끊임없이 되새김하도록 한다. 좋은 생각은 긍정의 힘을 생성시키는 원동력이다.

그동안 저자는 기회가 될 때마다 예술경영가로 활동하며 체득한 이런 수평적 성공가치를 기업인, 공무원, 주부여성, 전문가, 직장인, 학생 등 다양한 계층에게 강연을 펼쳐왔다. 

이 책은 무조건 최고가 되는 방법이 아니라 최선의 열정과 성심으로 인생에서 행복감을 누리며 성공했던 자신의 생각, 감각, 정서, 관점, 철학을 세계적인 인물들의 성공 예화를 곁들여 담아내고 있다. 

‘긍정으로 성공하라’는 ▷1부 아침을 깨우는 성공 모놀로그 ▷2부 성공이냐 출세냐 그것이 문제로다 ▷3부 긍정의 힘은 성공의 열쇠 ▷4부 삶을 즐기면서 성공하는 여유 ▷5부 세상을 다르게 승리하는 비결’을 중심으로 35개 세부 섹션으로 구성돼 있다.  

저자는 중앙일보를 시작으로 국민일보, 문화일보 문화사업부장, 경기문화재단 수석전문위원과 문예진흥실장을 지냈으며 2003년에서 2015년까지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대표(CEO)를 역임했다. 

 홍재희 기자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