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방과후 교육현장
[단독]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미래 인재 양성에 힘쓰는 수원 율현초등학교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5/18 [12:12]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수원=더데일리뉴스) 창의적 문제해결, 의사소통, 정보처리, 대인관계, 자기관리, 민주시민, 심미적 감성, 진로개발 등의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며 전 지구인을 상대로 다함께 세계로 뻗어 나가며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준비하는 수원 율현초등학교는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행복한 삶을 비전으로 하는 학교경영을 율현교육가족이 함께하고 있다.
 
수원 율현초등학교의 박현진 교장은 올해로 부임 2년 차에 접어들었는데 기존에 입상과 경쟁. 등급을 매기는 교육활동에서 탈피해 학교 안에서 배운 기능과 지식을 가지고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학생들 스스로 즐겨하는 교육활동에 주력하고 있다고 했다. 그래서 박 교장이 추구하는 교육은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겨주는 교육이며 자기관리 역량을 충분히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게 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에 주력
 
수원 율현초등학교에서는 역점교육활동 및 특색교육으로 학생중심 행복 스포츠와 율현초 랄라라 행복 아침맞이 음악 공연활동 그리고 독서 특성화반 운영이 있다. 운동기반교육 차원에서 아침에 뇌를 깨워주면 학습효과가 높다고 말하는 박 교장은 아이들의 스포츠 생활화를 실현하기 위해 매주 1회 아침 8시20분~9시까지 생활스포츠 시간을 진행하고 있다.
 
안미옥 교무부장은 “학생들의 다양한 스포츠 활동 경험은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에 기여하고 바른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며 근력과 유연성 등이 강화돼 비만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 고 했다.
 
율현초 랄라라 행복 아침맞이 음악 공연활동은 매주 1회 오전 8시40분 교내 중앙현관과 교문 등에서 학생들이 평소 갈고 닦은 연주 솜씨를 마음껏 뽐낼 수 있는 공연 무대가 펼쳐지는데 이 무대는 아침맞이와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하이파이브, 프리허그 등과 같은 스킨십과 함께 음악이 울려 퍼지는 즐겁고 행복한 등굣길을 만들고 있다.
 
교과특성화 지정 학교로서 내실 있는 독서 특성화반 운영
 
수원 율현초등학교는 3년째 경기도교육청 지정 교과특성화 학교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독서에 관심이 많은 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주2회 독서 특성화반 수업을 (1회80분)을 실시하고 있고 특히나 아이들이 인문학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독서토론논술을 통해 인성, 지성, 감성이 조화를 이룬 창의융합형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 수원 율현초등학교 박현진 교장    
뿐만 아니라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는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안건과 주제가 교육활동 대토의토론시간을 갖고 있는데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은 물론 학부모들과의 소통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학생들의 의견, 건의 사항을 학교경영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주인정신과 자치활동 역량을 병행시키고 있다.

학생맟춤형 방과후학교 활동에는 영어, 컴퓨터, 생명과학, 로봇과학, 바둑, 요리, 한자 등 19개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진 율현초등학교의 방과 후 교실은 90%의 학생들이 참여해 각자의 특기나 소질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고 사교육비절감에도 효과를 보이고 있다. 여러 방과 후 교실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생명과학 수업은 3개 반이 운영될 정도로 인기가 아주 높다.
 
한편 수원 율현초등학교의 가장 큰 숙원사업이던 체육관 건립은 교육부와 수원시청의 지원을 받아 내년에 착공을 앞두고 있는데 학교 교육환경 개선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돼 기대가 매우 크다고 한다.

 홍재희 기자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용인시] 골목형상점가 지정 기준 완화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