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
회암사부도 명칭변경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07/04/03 [23:11]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문화재청(청장 兪弘濬)은 경기도 양주시 「회암사지」에 있는 보물 제388호 「회암사지부도」 와 보물 제389호 「회암사지쌍사자석등」의 명칭을 각각 보물 제388호 「회암사무학대사홍융탑」과 보물 제389호 「회암사무학대사홍융탑 앞 쌍사자석등」으로 변경지정하였다.

조선왕조실록 『태조실록』편에 의하면 1397년 태조(이성계)는 경기도 백성들로 하여금 미리 무학대사의 부도를 회암사 북쪽에 만들게 하였고, 『태종실록』에서는 1405년 무학대사가 금강산 금장암에서 입적하자 태종은 무학대사의 영골(靈骨)을 회암사에 준비되어 있는 부도에 안치하도록 하였다.

또한 부도 앞에 있는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51호 「무학대사비」 음기(陰記)에 의하면 ‘동국의 삼조사(三祖師)인 지공(指空)ㆍ나옹(懶翁)ㆍ무학(無學)의 부도와 사적비가 양주의 천보산 북쪽 벼랑에 있으니, 무학의 비는 태종 10년(1410)에 임금께서 문신 변계량(卞季良)에게 명하여 글을 짓게 하고 공부(孔俯)가 써서 두 왕사의 탑 아래에 세웠는데...’ 라는 기록이 있다.

조선왕조실록 및 무학대사비 기록을 종합하면 보물 제388호 회암사지부도는 무학대사의 부도가 확실하다고 판단되어 이번에 명칭을 변경하게 되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