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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진실, 지혜, 꿈, 열정을 품은 교육으로 우뚝 선 수원금호초등학교
홍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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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04/17 [13:59]  최종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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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더데일리뉴스) 진실하고 지혜로우며 꿈과 열정을 지닌 어린이 육성을 목표로 교육에 매진하고 있는 수원금호초등학교는 2015년 3월에 처음 문을 연 신생학교다. 수원금호초등학교의 초대교장으로 부임한 김두성 교장은 학교 교가를 직접 작사하는 등 아동들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아동교육에 임하고 있는데 행사 위주의 교육활동보다는 자율적이면서도 알찬수업혁신으로 내실을 기하는 학교교육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장은 부임 이후 전교생 380여명의 아동들의 이름을 거의 다 외워 매일 아침 맞이를 하면서 짧은 시간이지만 등굣길에 교문에서 만나는 아이들과 눈을 맞추고 이름을 불러주며 인사를 나눌 때 느끼는 생생한 교감은 최선의 인성교육이 된다고 했다.
 
창의적 교육과정으로 오감만족 집중 읽기와 자연 빛깔 만나기 진행
 
올해 수원 금호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꿈을 키우는 창의적인 교육과정으로 오감만족 집중 읽기와 자연 빛깔 만나기를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 오감만족 집중 읽기는 한권의 책을 읽더라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 깊이 읽음으로써 아이들 스스로 다양한 생각과 질문을 갖도록 만드는데 궁극적으로는 자발적으로 독서를 즐기는 평생 독자를 양성하고 양질의 독서교육으로 인문, 사회, 과학, 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을 높여 창의융합형 인재로 거듭나게 한다.
 
두 번째 자연 빛깔 만나기는 학교 주변의 다양한 생태 체험을 통해 아이들에게 생활 속 환경 의식 및 환경을 보전하려는 태도를 길러주고 생태감수성이나 생명존중의식을 바탕으로 자연과의 소통이나 자기치유, 타인에 대한 배려심 등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년별로 1학년은 텃밭으로 사계절 만나기 2학년은 보이는 대로! 느끼는 대로! 3학년은 사랑 받기 위해 태어난 모든 생명, 4학년은 학급 식물터와 자연 생명 나눔, 5,6학년은 텃밭과 자연 감수성을 생태 프로젝트 주제 및 내용으로 선정해 수석교사와 함께 통합,창제 과학,창체 실과,창체 교육과정과 연계해 진행된다.
 
독서를 매개로 한 토론활동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독서문화
 
이밖에도 수원금호초등학교에서는 토론학습실을 만들어 유대인들의 학습 방법인 질문과 토론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학교 도서관 이름도 하브루타로 이름 붙여 독서를 매개로 한 토론활동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독서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수원금호초등학교의 방과 후 프로그램은 방송 댄스, 로봇과학, 창의과학 등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13개 부서가 운영되고 있는데 아이들의 적성과 소질 계발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절감에도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
 
김두성 교장은 끝으로 학교 교육은 교육공동체인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서로 협조할 때 더욱 뛰어난 학교교육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전 교직원이 아이들을 자기 자식처럼 사랑하고 최선을 다할 때 교육적 효과도 극대화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홍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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