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보건*사회복지
노인*장애인
황사가 심해지는 3월 노인 가려움증 환자 증가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3/13 [11:42]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서울=더데일리뉴스) 겨울이 가고 따뜻한 봄이 왔지만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해지는 3월에는 노인 가려움증 환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노년 건강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약한 피부에 미세먼지ž황사까지…매년 3월이 되면 노년층 가려움증 환자 증가!

봄철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은 황사와 미세먼지다. 일반적으로 사람 피부의 모공 크기는 0.02-0.05mm인 반면 미세먼지는 10㎛, 초미세먼지는 2.5㎛로 최대 200분의 1까지 작기 때문에 모공 속으로 쉽게 침투한다. 미세먼지 및 황사에는 석영, 알루미늄, 카드뮴, 납과 같은 유독성 물질이 들어있어 모공 속으로 유입될 경우 피부의 신진대사를 약화시키고 피지조절 기능을 떨어뜨려 가려움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스테로이드제 치료는 강도가 약한 7단계부터 시작하고 예방 노력에 힘써야

가려움증을 노화에 따른 일상적인 증상으로 착각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를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을 경우 가려움으로 인한 심적 고통은 물론 인설, 홍반과 같은 건조성 습진으로 발전할 수 있다. 특히 가려움을 참지 못하고 긁을 경우 피부 갈라짐, 궤양, 색소침착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상처 부위로 세균이 침투해 염증이 발생하는 등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증상을 인지한 초기부터 치료에 힘써야 한다.

가려움증 치료에는 국소 스테로이드제, 냉각제, 캡사이신, 항히스타민제 등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효과가 뛰어난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많이 사용한다. 하지만 스테로이드제의 경우 내성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강도가 높은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약사 또는 전문의 상담을 통해 강도가 가장 약한 7단계 스테로이드제를 선택하고, 증상에 맞춰 강도를 적절히 조절해서 사용한다면 상대적으로 피부가 약한 노인뿐만 아니라 여성과 아이들도 사용 가능하다.

무엇보다 피부 가려움증 예방을 위해서는 부드러운 면소재의 옷을 착용하고 적정 실내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샤워는 미온수로 가볍게 하되 중성 또는 약산성 비누를 사용한다. 또한, 체내 수분을 감소시킬 수 있는 커피, 탄산음료, 술은 피하고 부족한 수분은 생수로 보충하는 것이 좋다.

 김지원 기자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