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방과후 교육현장
바르고 알차고 슬기롭게 자라는 아름나눔 배움터 성남구미초등학교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6/11/21 [14:12]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성남=더데일리뉴스) 바르고 알차고 슬기롭게 자라는 아름나눔 배움터인 성남구미초등학교(교장 김현숙)은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협력 아래 큰 꿈, 큰 사랑, 큰 교육을 함께 가꾸고 창조함으로써 웃음이 넘쳐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다.

꿈꾸는 학생을 위한 행복한 학교, 구성원 모두가 안전하고 언제나 머물고 싶은 학교, 마을 교육공동체 속에서 지역주민들과 상호작용하며 함께 성장하는 학교를 구현하는 성남구미초등학교는 진정 ‘단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으로 모두가 매순간 열정과 노력을 다하고 있다.

맞춤형 구미 3·3 교육에 따른 다양한 교육활동 전개

성남구미초등학교에서는 알토란 실력 다지기, 바른생활 뿌리 내리기, 알뜰한 배움터 가꾸기로 구성된 맞춤형 구미 3·3 교육이 전개되고 있다. 맞춤형 구미 3.3교육의 면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자존감을 심어주는 배움 중심의 교육을 위한 알토란 실력 다지기로 수업 멘토링제 운영, 또래 학습 강화, 다양한 평가방법 실시 등의 세부 활동이 있고 다른 학교에서는 볼 수 없는 6학년 순환수업제를 실시하고 있다.

바른생활 뿌리 내리기에는 인권이 살아있는 행복한 교실 만들기를 위한 학생중심의 자치활동 활성화와 Wee class 상담실 운영, 체험중심 환경교육을 위한 에코-그린 스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7학년부터 '오(5)사랑 실천 운동'(나사랑, 가족사랑, 친구사랑, 이웃사랑, 나라사랑)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체험 중심의 인성조회는 매월 1회 실시되고 있는데 학생들의 호응도와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한다.

알뜰한 배움터 가꾸기 일환으로 마을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토론·참여·체험을 통한 배움 중심의 수업 전개, 학년별 특색을 살린 독서프로그램 운영 및 놀이, 체험중심의 독서·영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교육 공동체간의 소통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과 다양한 의사소통 이루어져

성남구미초등학교의 특색 교육사업으로는 년 4회 독서주간 및 독서축제를 통하여 맞춤형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독서토론대회, 독서골든벨, 독서 UCC 제작, 독서 감상화 및 독후감쓰기 등 다채로운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이 같이 다양한 독서활동의 목적은 아이들에게 많이 읽게 하고 바르게 깨닫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더불어 긍정적인 학교 독서 문화 형성에도 크게 이바지 하고 있다.

성남구미초등학교에서는 교육 공동체간의 소통을 위한 네트워크 형성과 다양한 의사소통을 위한 3S School Zone(Service, Safe, Speed) 시스템 활용이 돋보인다. 뿐만 아니라 교장선생님과 함께하는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열어 학생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피드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피드백 결과는 자치회에서 진행하는 방송 조회를 통해 모든 학생들에게 공지된다.

이밖에도 성남구미초등학교에서는 학부모 동아리 활동이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학부모 모니터링과 교육공동체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학부모들과의 긴밀한 공조나 협의를 통해 학교 교육 발전을 함께 이끌어 나고 있다.

이와 같이 성남구미초등학교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모두가 주인공인 행복한 구미 배움터를 꿈꾸며 힘찬 발걸음으로 날아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일본산 수입 수산물 9건 검사…“방사능 검출 없어”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