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
열에 여섯명은 ‘수돗물 안전’
홍재희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07/07/26 [23:4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본부장 박명현)가 서울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수돗물 브랜드 ‘아리수’의 인지도 상승과 더불어, 수돗물에 대한 시민고객들의 인식도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6개월 전에 비해 시민고객들의 ‘아리수’ 인지도는 11.4% 상승했고, 수돗물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비율도 10.6% 상승했다.

아리수 인지도는 “서울시 수돗물의 이름이 무엇인가?”란 질문에 ‘아리수’라고 정확히 대답한 응답자의 비율로서 6개월 전에는 15.9%였지만, 이번 조사에서는 27.3%로 나타났다.

또한 ‘아리수’를 알고 있는 응답자의 경우 그렇지 않은 응답자들에 비해 수돗물에 대한 인식이 더 긍정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수돗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에 있어서, ‘아리수’ 브랜드 활용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조사에서, 수돗물에 대해 안전하다고 답한 사람은 조사대상자의 58.2%로서, 서울시민의 절반 이상이 수돗물의 안전성을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06년 47.6%에 비해 10.6% 상승한 수치이며 2005년 47.4%, 2004년 35%의 조사결과를 살펴볼 때, 서울시민의 수돗물 안전성에 대한 인식은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수돗물 음용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수돗물 식수 적합성 인식에 있어서도 서울시민의 42.1%가 적합하다고 응답, 지난 해 12월 여론조사 결과 33.3%, 5월 24.1%에 비해 크게 높아졌다.

서울시민의 주 음용식수는 조사 결과, 정수기물이 45.4%, 수돗물이 39.2%, 생수가 10.1%, 약수·지하수가 5.1%로 나타났는데, 2006년 12월 조사와 오차범위 내에서 별다른 변화가 없는 수준이었다.

수돗물이 식수로 부적합하다고 생각하는 579명에게 이유를 조사한 결과,

- 한강 상수원이 깨끗하지 않을 것 같아서 32.3%
- 수도관·물탱크 관리에 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 23.8%
- 막연히 불안해서 12.6%
- 냄새가 나서 12.1%
- 녹물이 나와서 6.2%
- 옥내급수관에 문제가 있어서 5.7%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한강 상수원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큰 가운데, 시민들이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수도관과 물탱크 관리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막연한 불안은 예년에 비해 줄어들었고, 수돗물 냄새나 녹물 등 수질의 직접적인 현상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사항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이러한 시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시키기 위해 일반시민과 전문가로 구성된 수돗물수질평가위원회와 함께 매달 상수원의 물과 수도꼭지의 물을 취수하여 세균, 바이러스, 원생동물 등 미생물에 대한 세밀한 검사를 실시, 그 결과를 상수도 홈페이지(www.water.seoul.go.kr)에 공개하고 있다.

또한, 상수도연구소에서는 한강원수를 끌어들이는 6개 취수장과 남한강, 북한강 등 36지점에 대해 주별, 월별, 연간 단위로 총 122개 항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는데, 그 중에는 건강과 관련된 각종 물질과 환경호르몬, 미생물 등의 검사가 포함되어 있다.

서울시내 수도관의 경우도 현재 98% 이상이 녹슬지 않는 스테인리스관으로 교체됐기 때문에, 본부는 녹물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인 옥내 수도관 개선을 위해 7월부터 개량 비용을 지원 중이다.

최대 150만원까지 공사비를 지원하는 옥내 수도관 개선비 지원사업의 경우 시민고객의 호응이 높아, 접수를 받기 시작한 6월 21일부터 7월 5일까지 600건이 넘게 접수됐다.

본부는 시민고객들에게 아리수에 대해 정확히 알리고 인식을 개선하는 데, ‘아리수’ 브랜드의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향후 더욱 적극적으로 브랜드를 활용한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마케팅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컴에 의뢰해 2007년 6월 5일에서 22일까지 실시했고, 95% 신뢰수준에 허용오차는 ±3.10%이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