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교육
KERI, 아연금속공기전지 개발 성공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4/02/24 [17:30]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창원=더데일리뉴스)  국내 연구진이 폭발위험성이 없고, 세계 최고 수준 에너지 밀도를 가지며, 제작단가를 리튬전지의 1/10 수준으로 낮출 수 있는 획기적인 금속공기전지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전기연구원(원장 김호용, www.keri.re.kr) 전지연구센터 엄승욱 박사팀은 kg당 최대 395Wh로 세계 최고 수준 에너지 밀도를 갖는 아연금속공기전지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아연공기전지는 차세대 전지인 금속공기전지의 일종으로 기존 전지보다 높은 에너지 밀도를 구현할 수 있다. 금속공기전지는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이 지난 2010년 선정, 발표한 ‘미래를 바꿀 10대 유망 전기기술’에 △종이 배터리 △마이크로 발전 △투명 태양전지 △무선 전력전송 △분산전원 △직류전원망 △전기자동차 △유연 투명전극 △무방열 LED 등과 함께 포함돼 있다.

장시간 전력이 필요한 미래 병사용 전원체계, 무인항공기 등의 군수분야 및 민수분야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전지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우수하고, 안전성이 우수한 전지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KERI 엄승욱 박사팀은 방위사업청·국방과학연구소의 “2010 핵심기술과제(2010년 6월-2013년 12월)”을 통해 현대로템(주), ㈜미트 등과 함께 관련 연구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이스라엘, 중국 등에서 개발된 기존 금속공기전지(에너지 밀도 220~280Wh/kg 수준)에 비해서는 40% 이상, 리튬이온전지(최대 200Wh/kg 수준)의 경우 거의 2배에 달하는, 세계 최고의 에너지 밀도의 전지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연구팀은 우선, 코발트(Co) 나노분말 촉매를 사용하여 산소가 환원할 때의 저항을 최소화한 양극을 국산화 개발하고, 화학적 부식을 억제하여 80%의 연료이용률을 달성한 금속음극 재료를 개발했다. 이어 산화된 연료를 재생할 수 있는 장치개발 및 기술을 확보하고, 국방과학연구소(ADD)와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Modeling & Simulation) 공동연구를 통해 고에너지밀도 아연금속공기전지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성과는 폭발 위험성이 없으면서도, 납축전지의 5배, 리튬전지의 2배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고용량 전지시스템 개발함으로써 공기와 아연금속만을 재료로 사용하는 친환경 전지시스템 시대를 개척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또한 풍부한 금속자원 중 하나인 아연을 이용함으로서 전지 제작단가를 리튬전지의 1/10 수준으로 낮출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김지원 기자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idailynews@naver.com
* 미래를 여는 희망찬 신문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www.thedailynews.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일본산 수입 수산물 9건 검사…“방사능 검출 없어”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