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경제
증권*금융*보험
종신보험 정기보험 갈아타기 알아보고 라이나생명 종신보험 및 미래에셋생명 종신보험 가입연령 살펴보기
김은영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4/01/31 [10:27]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종신보험 정기보험 갈아타기 알아보고 라이나생명 종신보험 및 미래에셋생명 종신보험 가입연령 살펴보기  ©



[더데일리뉴스] 종신보험은 보험 가입자가 세상을 떠났을 때 생존 가족들에게 경제적인 보장을 제공하는 보험 상품이다. 그래서 주로 보험 가입자 스스로 뿐만 아니라, 가족을 위해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려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보험 상품이다.물론, 일반적으로 예기치 못한 사고나 병에 대비할 수 있는 다른 보험 상품들도 있지만, 종종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 보장을 받을 수 있어서 실질적인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종신보험은 가입자가 계속 보험료를 납입하고 계약을 유지한다면, 무조건적으로 보장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특히 가족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부부가 함께 일하는 가구나 한 명이 가정을 부양하는 가구 등 다양한 상황에서 종신보험의 보장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외벌이 가정에서 한 사람이 가계를 부양하고 다른 한 사람이 가사와 양육을 맡는 상황을 생각해 보자. 이런 상황에서 가계를 부양하는 사람이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게 되면, 가정에 거대한 재정적 충격이 초래될 수 있다. 반대로 가사나 양육을 맡고 있던 사람이 세상을 떠나게 되면, 가계를 부양하는 사람이 일을 중단하고 가사나 양육에 전념해야 할 수 있다. 만약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가사나 양육을 도와줄 돌봄인력을 고용하거나 유치원이나 보육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들을 대비하기 위해, 보험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id=9fjg5)를 통해 적절한 종신보험을 찾아서 필요한 보장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가정 구성원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어떤 사람이 세상을 떠나게 될 경우 그 부재가 가정의 재정에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외에도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보험 보장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자녀의 성장과 교육에 필요한 비용을 감당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어떤 상황에서 어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할지 예상하고, 그에 따른 보험 한도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험 한도 설정은 이외의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보험가입자는 보장 한도를 결정한 후, 이에 따른 보험료를 매월 납입한다. 이때 한도가 높으면 보험료 역시 크게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이로 인해 지나치게 높은 보험료를 부담하게 되면, 보험 계약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보험가입자는 종종 보험 계약을 해지하는 선택을 하게 된다.

 

반면에 보장 한도를 낮게 설정함으로써 보험료 부담을 줄이는 경우도 있다. 이런 방식은 보험료 부담을 줄이는 효과가 있지만,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도 줄어들게 되므로 충분한 보호조치를 갖추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보장 한도는 보험료 부담과 보장받을 금액 사이의 균형을 고려하여 적절히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보장 한도는 일반적으로 연간 소득의 3배에서 5배 범위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한도를 정하는 이유는 보험 가입자가 생을 마감하더라도 그의 가족이 최소한 3년에서 5년 동안은 경제적 어려움에 대비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보험 가입자가 세상을 떠날 경우, 가족들은 가장 먼저 심리적 충격을 겪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경제적인 부담까지 겹치면 이를 감당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게다가, 이전에 직장에 다니지 않았던 사람들의 경우, 가족의 죽음으로 인해 불시에 일을 시작해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새로운 자격을 얻거나 교육을 받아야 할 수 있으며, 자녀가 있다면 아이들의 돌봄이 우선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아이들을 돌보는 동안에는 돌봄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수도 있으며, 이런 사항들로 인해 가족들은 지속적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가족들이 경제적으로 안정을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적절한 보험금 액수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간은 정확히 얼마나 걸릴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대략 3년에서 5년 정도의 비용을 고려하여 보험금을 준비하면, 가족들이 즉시 경제적인 어려움에 직면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다. 따라서 종신보험 한도를 결정할 때 이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또한, 한도에 따른 보험료 부담이 걱정된다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탐색해야 한다. 보험회사는 납부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보험 가입자가 건강 검진을 받고 그 결과를 보험사와 공유하면, 만약 보험사의 기준을 만족하면 보험료를 줄여주는 '건강체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보험료를 절감해볼 수 있다. 비교 웹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news/?ins_code=bohumbigyo&id=9fjg5)를 통해 다양한 보험 제품과 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유익하다. 보장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보험료에 차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이를 철저히 비교하고 판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보령시] 김기웅 서천군수, 3일간 산업단지 방문해 기업 목소리 경청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