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전국
충청
충북 오창에 첫 비수도권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C-Track’ 개소
국비 포함 295억 투입…수요조사서 60개 기관 이용 희망
변정우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3/03/30 [18:2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더데일리뉴스] 충북 오창에 비수도권 첫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C-Track’이 31일 문을 연다.

 

국토교통부는 비수도권 지역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및 인력양성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구축한 실차 기반 실증기반시설(인프라)인 ‘충북 자율주행 테스트베드(C-Track)’를 정식 개소한다고 30일 밝혔다.

 

C-Track은 국토부와 충청북도·청주시·충북대학교가 지역기업 육성·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건립한 중·소규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이다.

 

국토부는 지난 2019년 공모를 통해 충북대학교 오창캠퍼스를 테스트베드의 적지로 선정하고 지난해까지 총 295억원을 투입해 구축을 완료했다.

 

C-Track은 준공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 ‘C-Track’ 주요 시설.(사진=국토교통부)  ©



그동안 수도권에는 국내 최대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K-City(경기 화성)가 국내 자율주행 중소·스타트업의 기술향상을 위한 훈련기지로서 역할을 해왔으나 대전·충청 등 중부 지역에는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하려는 수요에 비해 테스트베드 등 실증여건은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번에 개소하는 C-Track은 전국 어디서든 2시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갖추고 있다.

 

또 인근에 관련 대학을 비롯해 자율주행 관련 다수의 연구기관·기업 등이 위치해 있어 산·학·연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는 게 국토부 관계자의 설명이다.

 

실제로 정식 개소 이전 운영규정 마련을 위한 7개월간의 시험운영을 통해 총 9개의 기관이 총 1110시간 C-Track 시설을 사용했으며 60개의 기관이 자율주행 시나리오 테스트 및 성능평가 등에 C-Track을 이용할 것을 희망했다.

 

C-Track은 총 8만 3096㎡ 부지에 실제 도로환경을 반영한 5개 구역 16종 시험로와 차량 개조·시스템 조정이 가능한 시험동 및 시험차량 모니터링을 위한 관제센터 등이 갖춰져 있다.

 

시험로에는 신호교차로·보행자도로 등 필수적인 자율차 시험시설과 함께 공사구간·BRT 전용도로·갓길주차구역 등 다양한 도심환경이 재현돼 있다.

 

아울러 국내 자율주행 기술수준 향상에 맞춰 비포장로·산악경사로 등 주행난이도가 높은 시험시설도 갖췄다.

 

C-Track은 초·중·고 진로체험 학습, 재직자 재교육, 자율주행 경진대회, 일반인 대상 자율주행 체험 행사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용을 원하는 경우에는 충북대 스마트카연구센터 누리집(http://cbnuscrc.org) 및 전화(☎043-249-1683)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

 

박진호 국토부 자율주행정책과장은 “C-Track은 산학연 융합 자율주행 생태계 육성을 위한 전초기지로 K-City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한 축을 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