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경제
증권*금융*보험
유병력자보험 필요하면 유병자 암보험, 실비보험, 실손보험 비교사이트 활용해 가입조건 비교해봐야
김은영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2/12/27 [10:46]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유병력자보험 필요하면 유병자 암보험, 실비보험, 실손보험 비교사이트 활용해 가입조건 비교해봐야  ©



[더데일리뉴스] 유병자 보험이란 만성질환 또는 이로 인해 복용 중인 약이 있는 등 병력이 있을 때 일반적인 보험 가입이 제한되는 경우 선택 가능한 보장성 상품이다. 가입 시 심사 조건을 완화했다는 것이 특징이며, 유병자 보험 가입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병력이 있더라도 가입 가능하다.

 

유병자보험의 가입 조건은 325 고지사항이라고도 하는데, 내용은 3개월 이내 입원과 수술, 추가 검사 등의 소견이 없어야 하며, 2년 이내 질병이나 사고로 입원, 수술한 적이 없고, 5년 이내 암으로 진단, 입원, 수술한 이력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간단한 몇 가지 사항에 충족하기만 하면 가입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인 보험과 여러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며, 예상 보험료를 산출해서 다른 보험사의 상품과 비교해 보는 것도 좋다.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jyb/?ins_code=bohumbigyo)에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유병자보험 가입을 알아보고 있는 상황이라면 이를 활용해서 메리츠화재 유병자보험, 현대해상 유병자보험, 농협 유병자보험, 흥국화재 유병자보험, 교보생명 유병자보험, 동부화재 유병자보험 등 여러 가지 유병자 보험 비교를 해 보는 것이 권장된다.

 

유병자가 가입 가능한 유병력자 보험은 종류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간편심사보험이라고 해서 입원비와 수술비가 보장되는 상품이다. 최근 2년 이내에 입원과 수술 이력이 없는 유병자, 암의 경우는 5년 이내에 해당 이력이 없는 경우에 가입이 가능한 것이 바로 간편심사보험이다. 계약 전에 알려야 하는 의무 간소화로 항목의 개수가 줄었고, 입원 및 수술 고지기간이 단축되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통원치료와 투약 여부에 관해 알릴 의무가 면제되었다는 것 역시 참고해 두면 좋다.

 

두 번째는 고혈압과 당뇨병에 특화된 보험 상품인데, 암 진단에 관해 보장이 된다. 계약 전 고혈압 및 당뇨병에 관해 알려야 하는 의무가 면제되었고, 해당 질병 이력이 있는 대상도 비교적 쉽게 가입이 가능하다. 세 번째는 무심사보험이라고 해서 심사 없이 가입이 가능한 상품인데, 질병과 치료내역에 관해 알려야 하는 의무가 없으며 사망보험금을 보장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같은 유병자보험이라고 해도 가입요건 및 보장내용에 차이가 있으므로 이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에 설계해야 한다. 암진단비를 보장하는 암 유병력자보험 상품의 경우 일반적인 암보험과 비교하면 가입 조건이 완화되었다는 것 이외에도 다른 부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암진단비는 암으로 확정 진단 시 지급 되는데, 암의 종류에 따라 보장한도에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서 일반암은 가입 시점에 정한 한도만큼 보장이 되는 반면, 유사암, 소액암, 고액암 등은 일반암으로 분류하지 않으면 일반암진단비의 일부만 보장이 된다. 이는 보험사 및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암의 종류에 따른 보장한도의 차이는 공통으로 적용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사의 약관을 정확하게 숙지한 뒤에 이를 토대로 보장을 설계해 보는 것이 좋다.

 

유사암에는 갑상선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기타 피부암 등이 속하는데 이러한 암에 가족력이 있거나 발병 위험률이 높은 상황이라면 확실하게 대비하기 위해서 보장 한도를 높여둘 필요가 있다. 그런데 가입대상의 경제적인 상황에 맞춰서 가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가입 후 보험료 납입 등의 문제로 해당 보장을 제대로 유지할 수 없다면 보장을 받는 것도 불가하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암진단비를 보장받을 때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도 고려해야 한다. 보험사가 피보험자에게 보장해야 하는 의무가 없는 면책기간, 면책기간이 끝나면 보험금이 감액되는 감액기간이 이어지므로 해당 기간까지 고려해서 가입 시기를 정해 보는 것이 좋다.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설정되어 있으면 가입 직후 바로 보장을 받을 수 없으므로 보장이 필요한 시점과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 봐야 한다.

 

특정 질병으로 인해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임에도 경제적인 문제로 치료시기를 놓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보장을 선택해서 준비하되, 해당 보험이 어떤 방식으로 보장되며 설계에 따라 보험료는 어떻게 책정되는지 등을 확인하고 비교사이트(https://insucollection.co.kr/jyb/?ins_code=bohumbigyo)를 참고해서 다이렉트 유병자보험 방식으로 알아보면 된다.

 

또한 유병력자 건강보험이나 유병력자보험 실손 상품인 삼성화재 유병력자 실손보험, 메리츠 유병력자 실손보험, DB 유병력자 실손보험 등 다양한 유병력자보험 정보를 토대로 다수의 비슷한 유병력자보험 실비 상품을 비교하면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 GTX-A 성남역 개통 앞두고 현장점검 나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