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라이프
건강*의료
‘오십견’, 50대 아닌 환자가 전체의 3분의 2가 넘는다
윤용현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2/01/25 [10:38]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오십견’, 50대 아닌 환자가 전체의 3분의 2가 넘는다  ©



[더데일리뉴스] 어깨 통증 질환으로 대표적인 ‘오십견’은 50대에 잘 온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2020년 통계에서도 오십견 환자 중 50대가 31.7%로 가장 많다. 그러나 이를 거꾸로 보면 50대 아닌 환자가 전체의 3분의 2가 넘는다는 얘기다.

 

실제로 오십견은50대 뿐만 아니라 40대에서 70대까지 폭넓게 나타난다. 보건의료빅데이타 국민관심질병통계를 보면 2020년 기준 오십견 환자수는 78만8천여명, 50대에 이어 60대가28.2%, 70대16.6%, 40대14.8%로 연령대 분포 범위가 상당히 넓은 것을 알 수 있다.

 

오십견은 어깨가 얼어붙는다는 의미로 동결견, 냉동견이라 부르기도 하며, 어깨 관절낭의 수축으로 인한 질병이라는 뜻에서 유착성 관절낭염 또는 유착성 피막염이라고 한다. 어깨 부위가 굳어 운동 범위가 제한되고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증상이 심해지면 눕거나 머리감기, 옷을 벗거나 입을 때 등 일상생활에서도 심한 통증이 동반돼 큰 불편을 겪을 수 있다.

 

노화에 따른 어깨 관절의 퇴행성 변화나 회전근개 파열, 석회성 건염, 어깨 주위의 외상 등 원인이 다양하며, 당뇨나 갑상선 등 내분비계 질환에서도 발병이 흔하다고 알려져 있다. 통계를 보면 남자의 경우 오십견 환자 다섯 명 중 한 명 꼴(19.7%)로 40대 이하에서 발병했으며(여자는 16.2%), 40대 이후부터는 여자환자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직장인들의 장시간 컴퓨터 사용과 주부들의 가사 노동 등 생활습관과 관련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십견은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통증이 잦아드는 경향이 있고, 1년반 내지 2년 정도 경과하면 어깨 움직임도 점차 회복되면서 자연스럽게 치유됐다고 오해하기 쉽다. 특히 젊은 층의 경우 일시적인 근육통이라고 생각해 방치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제때 치료하지 않아 관절운동이 제한되는 후유증이 발현되면 어깨 움직임에 장애가 생기거나 경우에 따라 수술이 필요할 수 있어 빠른 대처로 원인을 찾고 조기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십견은 통증의 정도에 따라 스트레칭을 통한 운동 및 주사, 약물치료를 통한 통증 조절 등 비수술적 요법으로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통증의 근본적인 원인을 바로잡을 수 있는 PDRN주사치료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DNA주사라고도 불리는 PDRN (Polydeoxyribonucleotide) 주사는 통증의 원인이 되는 곳에 직접 조직 재생을 도와줄 수 있는 PDRN을 주입함으로써 손상된 조직의 빠른 세포 재생을 유도한다. 특히 손상된 힘줄이나 근육, 인대 등의 세포 재생단계에서부터 작용, 만성적인 통증 환자의 치료에도 쓰이고 있다. 국내에는 2008년 처음 도입된 오리지널 PDRN주사제인 파마리서치의 플라센텍스가 대표적으로, 정형외과나 관절전문 병원 등에서 활용도가 커지고 있다.

 

PDRN주사는 대표적 어깨 관련 질환의 하나인 만성 회전근개 건병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국내 한 연구진은 2018년 SCIE급 학술지 ‘통증 연구 및 관리’ 에 발표한 논문에서 “PDRN을 사용한 프롤로치료(증식치료)는 일상 생활에서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개선하며 장애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불응성 만성 회전근개 건병증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연구결과를 밝혔다.

 

오십견은 치료 이후에도 관절운동 범위를 회복하고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므로, 평소 생활습관과 자세에 유의하고 어깨 관절이 굳어지지 않도록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권장된다. 대한정형외과학회에서는 △팔을 펴서 위로 들어올리는 거상운동 △팔을 편히 내린 상태에서의 외회전운동 △허리 뒤로 팔을 돌려서 올리는 내회전 운동 △팔을 수평으로 펴서 반대편 몸 쪽으로 당기는 상체 교차운동 등 스트레칭 방법을 제시하고, 하루 3~5회 정도에 걸쳐 한번에10회씩, 참을 만한 정도의 통증으로10초간 자세를 유지해 시행할 것을 권고한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일본산 수입 수산물 9건 검사…“방사능 검출 없어”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