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사회
사회일반
[광주광역시] 강기정 시장 “인도와 디지털 혁신 중심 교류”
- 강 시장, 아밋 쿠마르(Amit Kumar) 신임 주한 인도 대사 접견
- 인공지능(AI)·데이터·아시아문화전당 기반 문화·경제 협력
김지원 기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3/03/31 [17:04]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31일 오후 시청 접견실에서 아미트 꾸마르 주한 인도대사의 예방을 받고 인도와 상호 협력관계 등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광주광역시

 

[더데일리뉴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31일 시청 접견실에서 아밋 쿠마르(Amit Kumar) 신임 주한 인도 대사와 만나 인공지능(AI)과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우호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접견은 한국-인도 수교 50주년을 기념하고, 한국-인도 관계 및 광주시와 인도의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싶다는 아밋 쿠마르 대사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아밋 쿠마르 대사는 “올해가 양국 수교 50주년을 맞았다. 광주시와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혁신을 중심으로 한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고 싶다”며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정부와 함께 양국 관계를 다음 단계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아밋 쿠마르 대사는 “광주는 인공지능(AI)데이터센터 건립 등 디지털혁신과 주요 산업의 허브다. 인도 또한 인공지능(AI)과 데이터에 큰 중점을 두고 있기에 이와 관련해 실무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가자”며 구체적인 협력 분야에 대한 논의를 희망했다.

 

이에 대해 강 시장은 “인도와 아세안 등 신남방국가들과 문화·경제 등 폭넓은 분야에서 관계 강화가 필요하다”며 “광주는 아시아문화전당을 통한 문화, 자동차, 인공지능(AI) 산업을 중심으로 한 경제 분야에서 협력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어 “인도에는 광주시가 앞으로 많이 배워야할 훌륭한 기술력과 창의력을 가진 스타트업이 많다”며 “올해 10월에 개관하는 국가인공지능(AI)데이터센터,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과 활발한 교류를 이어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9월 주한 인도 대사로 부임한 아밋 쿠마르 대사는 주 시카고 총영사, 주 미국 인도대사관 공관 차석 등을 역임한 외교 전문가다.

 

아밋 쿠마르 대사는 이날 오전 광주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국제관계 실무담당관 연례회의에서 ‘한국‧인도 지방외교 기회와 가능’을 주제로 인도의 혁신경제 사례, 지역별 산업 현황을 소개하는 특강을 진행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 더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동
메인사진
[부천시] 2024년 개별주택가격 열람 및 의견 접수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최근 인기기사
광고
광고